김이수 헌재소장 및 이유정 헌법재판관 임용에 이견

▲ 28일 오전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회동을 가졌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여야 교섭단체 4당은 28일 각 당의 공통공약 법안 62개와  무쟁점 법안에 대해 빠른 시일 내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강훈식 원대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정례회동을 갖고 이같은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우선 공통공약 법안 62건은 여야 정책위의장이 법안처리를 어떻게 할지 추가로 논의키로 했고 무쟁점법안에 대해서는 교섭단체별로 상황 별 점검 책임자를 두어 빠르게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뿐만 아니라 국회 운영위원회 안에 별도로 운영하기로 한 인사청문 개선 소위 활동도 본격화하기로 했다.

 

다만,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문제에 대해서는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각 당 원내대표들이 별도로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강 원내대변인은 "여당은 표결처리에 합의가 됐다고 주장하는 반면, 야당에서는 번복했다"라는 입장을 나타내는 등 "정 의장 역시 시간이 너무 지체된다"고 말하면서 '나도 많이 참았다. 나로서도 부담스럽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국민의당 김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한다면 반대하진 않겠지만,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상정 반대 입장을 보였다고 한다.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청문회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인사"라며 "야당 원내대표들은 이 후보자 청문회 진행과정을 지켜보며 김 후보자에 대한 입장도 결정하겠다는 말도 했다"고 설명했다.

 

여야정 협의체 구성 문제는 야당측에선 정의당을 빼고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민주당은 정의당이 제일 처음 제안한 만큼 정의당을 제외해서는 안 된다고 맞섰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