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도발 '임계치 넘었다' 판단…국면전환 불가피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 후 첫 '2017 국방부·국가보훈처 핵심정책 토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북 핵 문제 해결에 대한 평화적 해결의지를 고수해왔던 문재인 대통령이 '강력한 응징'으로 돌아섰다.

 

문 대통령은 29일 북한의 IRBM급 탄도미사일 발사를 놓고 레드라인을 넘은 것으로 간주하면서 독자·양자·다자적 외교수단과 함께 군사적 무력시위도 불사하라고 지시하는 등 군사적 대응카드까지 동원해 맞대응에 나선 것.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의용 안보실장으로부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내용을 보고받고 "강력한 대북 응징 능력을 과시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군은 즉시 F15K 전투기를 출격해 MK84 폭탄 8발을 태백 필승사격장에 투하훈련을 했고 미국 전략자산 전개도 검토 중에 있다.

 

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북한 재도발에 강도높은 대응으로 응수한 것은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엄중하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북한의 3일 전 탄도미사일 추정되는 발사체를 쐈을 때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에 항의하는 '저강도 도발'이라고 판단했지만 이번에는 그보다 훨씬 수위가 높았던 것이 사실.

 

청와대 한 고위관계자는 "대화 국면이 가장 이상적인 분위기지만 북한에서 협조를 거부하면 (우리도) 적절한 대응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이 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통화에서 "대화 제의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 감행은 매우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잇단 북의 도발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은 대화의 손길을 내민 한편, 미국 정부 역시 북한의 최근 행동들에 '도발 자제'로 평가하면서 국면전환의 기대감이 커지는 시기였다. 대화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는 상황에서 북한의 이번 대화를 시도해 온 문 대통령은 난감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점에서 강력한 경고 메시지는 불가피하다는 판단이 든 것.

 

청와대 측은 북한의 재도발이 반복될 경우 대화 가능성의 기회가 적어지더라도 강력한 응징을 계속할 것임을 시사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략적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한 길만 고수할 수는 없다"면서 "이번엔 전술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며, 그 국면은 계속 수시로 변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