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수영 기자]르노삼성자동차 노사는 올해로 3년 연속 무분규로 임금협상 잠정 합의를 했다고 30일 밝혔다.

 

노사는 기본급 6만2400원 인상, 경영성과 격려금 400만원, 무분규 타결 격려금 150만원, 우리사주 보상금 50만원 지급 등을 합의했다.

 

생산성 격려금(PI) 150% 지급과 2017년 경영 목표 달성 시 50% 추가 지급, 라인수당 등급별 1만원 인상도 포함됐다.

 

노사 양측은 지난 5월부터 실무교섭 10차례, 본교섭 8차례를 거쳐 임금 교섭을 진행하며 입장 차이를 좁혀 왔다.

 

노조가 지난 11일 쟁의행위 투표를 실시해 가결하고 노동위원회로부터 교섭 중지 결정을 끌어내는 등 합법적인 파업 요건을 갖췄지만 노사는 대화 상태를 유지했다.

 

이번 잠정 합의 내용은 조합원 설명회를 거쳐 내달 1일 사원총회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가결되면 르노삼성차 노사는 3년 연속 무분규로 임금단체 협상을 마무리한다.

 

르노삼성자동차 관계자는 "노사신뢰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어려울 때는 고통 분담을 하고 성과를 낼 때는 직원들에게 보답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한 것에 의미가 크다"며, "무분규 임금협상을 진행했다는 것과 함께 국내 자동차 업계에 모범적 사례로 의의가 있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