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5일 임채진 검찰총장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문성우 대검차장이 직무대행을 맡고 후임을 물색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임채진 검찰총장은 사퇴의 변을 통해 "상상할 수 없는 변고로 많은 국민을 슬프게 했다며 이번 수사를 총지휘한 검찰총장으로서 진심으로 국민께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사건 수사의 당위성과 정당성을 존중해 달라"고 말해 수사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기존을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검찰은 임 총장이 사퇴하는 대신 현재의 대검 중수부 수사팀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수사의 동력을 잃은 만큼 수사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벌써부터 일부 피의자와 참고인들이 진술을 거부하거나 혐의사실을 부인하는 등 수사에 협조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새로운 인물들을 수사하기 보다는 혐의가 입증된 인사들은 서둘러 사법처리하고, 혐의를 부인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시간을 갖고 보완조사한 뒤 수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채진 검찰총장은 5일 퇴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재임 중 윗선으로부터 수사지휘를 많이 받았다”며 상당수 검찰 수사가 정권의 입맛에 따라 ‘좌지우지’ 됐음을 시사하는 발언을 눈길을 끌었다.

그는 또 범무부의 지휘도 받았다고 토로하면서 많이 흘들렸다고 했다.

임채진 총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조중동 광고불매운동’과 ‘광고주 상품 불매운동’을 벌인 네티즌들을 기소했던 사건을 사례로 들며 이같이 말하면서 “재임중 법무부나 청와대 압박은 없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늘상은 아니지만 문건으로 내려오는 게 있다”며 “광고주 협박사건도 그랬다”라고 밝혔다.

이어 임 총장은 “청와대와 ‘직거래’는 안하지만 법무부와는 긴장관계”라며 “장관과 안맞아서는 아니고 원래 그런 관계이고, 그게 건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임 총장은 “이번 정권에서 독립성이 훼손됐다는 지적이 있다”는 물음에는 “어느 쪽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한 쪽만 항상 좋아할 순 없다”고 덧붙였다.

총장으로 지명될 때 이런 운명, 골치아픈 자리가 될 줄 예견했었다”며 “내 위치가 참 희한했다. 보혁의 중간지점, 전 정권과 현 정권의 중간지점, 전 대통령과 현 대통령의 중간지점에 내가 있다”는 말도 했다.

아울러 임 총장은 “검찰 내에 떠오르는 태양, 지는 해도 있는 것 같다”는 말로 새정부 출범 이후 특정지역 인사들이 ‘중용’되는 모습도 우회적으로 비판하면서 “총장은 엄중하고 무거운 자리이며 어쩌면 치욕을 감내해야 하는 자리이기도 하고 위태로운 자리기도 했다. 새총장을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임 총장은 ‘중수부 폐지론’과 관련해서는 “전혀 동의 할 수 없으며, 부패 수사 기능이 강화하는 쪽으로 가야지 약화되는 쪽으로 가선 안된다”며 “중수부 폐지해서 부패수사 기능 약화시키면 우리나라는 부패공화국이 될 것이기 때문에 폐지가 누구 좋으라고 하는 건지 생각해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5일 기자회견에 앞서 발표한 임채진 검찰총장 퇴임사 전문이다

사랑하는 전국의 검찰가족 여러분!
이제 저는 지난 27년 동안 제 삶의 전부였던 정든 검찰을 떠납니다.
법률상 보장된 임기를 스스로 포기하고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나기 위해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이 결단이 제가 대한민국과 우리 검찰을 위해 마지막으로 헌신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라 믿습니다.

저는 검사가 된 그 날부터 좋은 남편, 좋은 아버지, 좋은 친구이길 포기하고 살았습니다.
개인의 명예보다는 국가와 검찰의 운명 그리고 미래를 먼저 생각해 왔습니다.
그 동안의 노력과 정성이 결실을 맺기도 전에 여러분 곁을 떠나게 되어 몹시 안타깝고 아쉽습니다.

이제 저의 사직을 계기로 검찰에 대한 책임 공방이 종식되고, 부패척결과 법질서 확립이라는 검찰 본연의 임무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그동안 정치적 격변기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 점 흔들림 없이 저를 믿고 따라준 검찰 가족 여러분께 충심으로 감사드리면서 몇 가지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친애하는 검찰가족 여러분!
강한 검찰이 아닌 바른 검찰, 원칙과 정도, 절제된 검찰권 행사, 그리고 인권을 존중하는 품격 높은 수사, 이런 모습의 검찰, 이런 모습의 수사를 항상 추구해 주십시오.

지금까지 많이 고치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국민의 눈에는 아직도 턱없이 부족하고 모자랍니다.
지금보다 더 낮추고 더 겸손해야 합니다. 지금보다 더 절제되고 더 세련된 모습으로 검찰권을 행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강하고 교만하다는 국민적 지탄과 비판 때문에 검찰이 설 땅을 잃어 갈 것입니다.
‘족한 줄 알면 욕을 당하지 아니하고 그칠 줄을 알면 위태롭지 아니하다(知足不辱 知止不殆)’는 말이나, ‘지나침은 오히려 모자람만 못하다(過猶不及)’는 말의 의미를 더욱 더 깊이 새겨들어야 합니다.

최근의 사태와 관련하여, 각계에서 제기된 각종 제언과 비판에 대해 우리 스스로 미흡한 점은 없었는지, 검찰이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 진지하게 성찰해야 합니다.
이제까지의 수사관행과 수사기법, 수사상황 브리핑, 보안사항 유출 등에 대한 문제점을 바로잡고, 수사와 언론과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는 계기로 삼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부정부패 척결의 소임은 차질 없이 수행되어야 하겠습니다.
검찰수사와 관련된 최근의 논의가 검찰의 부정부패 수사기능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서는 안 됩니다.

부패혐의 수사가 예상치 못한 변고로 차질을 빚었고, 그 과정에 많은 아쉬움이 있다 하여 전체 사건 수사의 당위성과 정당성이 모두 훼손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를 기화로 검찰의 수사기능을 약화시킬 경우, 부패혐의자만 유리한 부패공화국으로 전락하게 될 것입니다.

비리혐의 수사과정에는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밖에 없고, 때로는 여론이라는 이름으로 차마 견딜 수 없는 비난을 검찰에 쏟아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당위의 세계를 추구하는 검찰이 옳은 것을 그르다 하고 그른 것을 옳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옳은 것은 옳다 하고 그른 것은 그르다고 해야 합니다.
최근의 수사에 대해 국민적 오해와 사회적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이라면 검찰의 입장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도 우리의 몫입니다.

우리나라에 부정부패가 존속하는 한, 검찰은 지위 고하를 가리지 않고, 산 권력이건 죽은 권력이건 아무런 성역 없이, 수사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하고, 또 할 것입니다.
제가 물러난다 하더라도 후임 검찰총장 모두가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검찰이 부패 사건 수사에 흔들림없이 매진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형사법제 도입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데에도 전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애하는 검찰 가족 여러분 !
비록 길지 않은 1년 반의 재임기간이었지만 돌이켜보면 참으로 격랑의 세월이었습니다.
오늘, 저는 비록 떠납니다만, 오로지 검찰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는 제 의지의 순수성과 진정성을 믿어 주시는 여러분들이 있기에 저는 외롭지 않습니다.

제가 직을 떠나는 의미를 알고 검찰의 명예회복을 위해 여러분 모두 최선을 다해 주십시오.
우리 검찰이 진정성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사태수습에 임한다면, 국민들도 우리 검찰에 더 한층 힘이 되는 용기와 성원을 보내 주실 것입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숭고한 소명을 받들어 더욱 더 국민의 믿음과 사랑을 받는 검찰로 번영해 가리라 믿습니다.
거친 파도가 가라앉고 물결이 잔잔해지면 물 스스로가 사물의 본모습을 제대로 비춰 줍니다.
언젠가는 오늘의 검찰에 대한 국민과 역사의 평가가 정확하게 이루어질 것을 확신합니다.

사랑하는 검찰가족 여러분!
짧지 않은 27년 공직의 길이었지만 돌아보니 한바탕 꿈인 듯 합니다.
하지만 늘 헌신적이고 믿음직한 여러분들과 함께 하였기에 언제나 행복했습니다.
그동안 베풀어 주신 과분한 사랑과 은혜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항상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6월5일 검찰총장 임채진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