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예방 위해 암행순찰차 21대, 드론 4대 배치

▲ 정부가 안전한 추석 연휴를 만들기 위한 '범정부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민족 최대명절인 추석이 2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추석 연휴 기간동안 정부가 안전한 추석 연휴를 만들기 위한 '범정부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특히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 암행순찰자 21대와 드론 4대가 투입된다.

13일 행정안전부는 추석 연휴 기간 종합적인 상황관리를 위해 행안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근무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전국 소방·해경·경찰관서는 사건·사고 사전예방 등을 위한 특별 경계근무를 펴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버스나 화물 등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졸음운전을 막기 위해 이달 22일까지 고속버스 업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점검도 실시한다. 또 71만 명으로 예상되는 도서 지역 여객 규모를 고려해 여객선 수송 능력을 평소 대비 26% 확대하고 여객선 특별점검에 나선다.

 

신속한 철도사고 대응을 위해 철도안전감독관을 배치하고, 항공기 운항 급증에 대비해 주요 공항에 긴급 상황 대응조치팀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고용노동부도 안전점검에 들어간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 먹거리 근심을 해소하기 위해 추석 성수 식품 합동점검 및 허위 광고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다. 대상은 한과·떡류 등 49품목 5천208개 업소다. 식약처 직원과 시민감시단 등 2천500명이 점검에 나선다.

 

최근 문제가 된 '살충제 계란'과 'E형 간염 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축산물 안전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사업장 안전을 위해 산업재해 취약업종에 대한 예방감독을 진행하고, 24시간 위험상황신고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