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당부에도...靑 계속되는 인사(人事) 난항
<꼬여만 가는 청와대 인사>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4개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인사에 대한 조각은 미완성인 가운데 시간만 흐르고 있다.

 

이번 정부의 경우 인수위 기간이 없었던 점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2005년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 도입 후 이명박 정부가 45일, 박근혜 정부가 83일 걸린 것에 비하면 정상적인 출발이 계속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인사가 연달아 꼬이면서 국정 운영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런 상황을 인식한 듯 지난 4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관하는 자리에서 인사팀에게 지금까지의 인사를 되돌아봐야 한다며 최선을 다할 것을 한 번 더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인사를 담당하고 있는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에게 "마지막 각오로 인사에 임하라"며 엄하게 질책했다는 보도도 나왔지만 청와대는 오늘 "최선을 다해달라는 당부였을 뿐"이라고 해명했다.하지만 인사 난항은 더 심해지고 있다.

 

지난 10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임명동의안 부결로 직격탄을 맞은 데 이어 역사관에 대한 논란과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제자 회사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여당에서조차도 자진사퇴 요구를 당하는 등 총체적인 난관에 부딧쳤다.

 

결국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부적격'의견으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됐다.

 

청와대와 여당은 현재 청문회가 진행되고 있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해선 국민의당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 때와 마찬가지로 임명 동의 표결을 거쳐야 하는 김명수 후보자 역시 국민의당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자 청와대는 난감해 하고있다. 김이수 후보자를 포함해 안경환, 조대엽 장관 후보자,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까지 장관급 이상 고위 공직 후보자가 지금까지 4명이나 낙마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야당은 인사 난항이 청와대 때문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통령 당부에도 불구하고 꼬이기만 하는 인사때문에 청와대의 고민은 점점 깊어지고 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