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동민 병장의 영결식이 오늘(15일) 성남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에서 육군 5군단장(葬)으로 엄수됐다.사진=연합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K-9 자주포 화재사고 치료 도중 숨진 위동민 병장의 영결식이 오늘(15일) 성남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에서 육군 5군단장(葬)으로 엄수됐다.위 병장은 지난달 18일 철원 육군 부대에서 발생한 K-9 자주포 화재 때 부상한 뒤 치료를 받아오다 13일 숨졌다.

 

영결식에는 유가족과 친지, 장의위원장을 맡은 제갈용준 5군단장과 장병 등 160여 명이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서영교·김병기 의원, 자유한국당 이종명·윤종필 의원,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 무소속 이정현 의원 등도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육군 5군단장(葬) 장으로 진행된 이날 영결식에서는 약력 보고, 조사, 추도사, 헌화, 조총 발사, 묵념, 영현 운구 등의 순으로 30여 분 동안 진행됐다.

 

제갈용준 5군단장은 조사에서 "위 병장의 숭고한 정신은 육군 역사에 영원히 남게 될 것이고 전 장병들은 국가안보 수호 임무에 더욱 매진해 고인의 희생이 헛되지 않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위 병장과 고교 동창이면서 동반 입대한 진우건 상병은 추도사에서 "친구들이 병문안을 왔을 때도 밝은 표정으로 맞아주고 그렇게 착하고 남을 먼저 생각하더니, 치료가 힘들었으면서도 넌 그렇게 우리를 안심시키려 했었구나"라고 고인을 떠올렸다.

 

이어 "아직도 고등학생 때 모습이 눈에 선하고 너의 웃는 얼굴이, 재미없는 얘기를 해도 뭐든 즐거웠던 그때가 미치도록 그립다"며 "여기 너무 걱정하지 말고 좋은 곳에서 편하게 지내. 사랑한다"라며 마지막 인사를 했다.

 

유가족들은 위패와 영정을 앞세운 시신이 운구차로 향하자 오열했고 이 모습을 지켜본 장병과 친지들도 눈물을 흘렸다. 위 병장의 유해는 화장된 뒤 대전 국립현충원에 안장된다.

 

위 병장의 사망으로 당시 사고의 희생자는 이태균(26) 상사, 정수연(22) 상병을 포함해 3명으로 늘어났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