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 신뢰관계로 이루어낸 값진 성과

▲ 글로벌 탄소시장 CFK VALLY KOREA 구미 개소     © 정태하 기자

구미시(시장 남유진)9. 14() 남유진 구미시장, 군나르메르츠 CFK-Valley 회장, 국회의원, 김익수 경상북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 이영관 도레이 회장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CFK Valley Korea 개소식을 가졌다.

    

CFK-Valley는 도레이, 에어버스 등 글로벌 탄소기업 및 연구기관의 연합체로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생산 연구하는 세계 최대 탄소산업 클러스터이다.

 

이러한 CFK 지사가 벨기에, 일본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구미에 개소됨으로써 CFK의 선진 기술이전과 글로벌 탄소기업과의 교류가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탄소산업육성정책의 주도권을 가지는 한편 고용창출 및 해외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다.

 

▲ 글로벌 탄소시장 CFK VALLY KOREA 구미 개소     © 정태하 기자

  

CFK Valley KOREA 설립은 남유진 시장이 구미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위해 지난 6년간 독일 및 유럽전역을 누비며 이룬 값진 성과물이다.

  

2015년 구미시는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CFK-Valley 정회원으로 가입하였으며, 지난해 6CFK-Valley 컨벤션 파트너국가 선정에 따른 한국관 설치 및 유치단으로 참여하면서 남유진 구미시장은 CFK Valley KOREA 설립 유치에 주력하였다.

 

201610월 구미시 경제사절단 CFK-Valley 예방, 독일 통상협력사무소에서 매월 실무회의 등 수년간의노력으로 2017. 5CFK Valley KOREA 설립 MOU를 독일에서 체결하였으며, 오늘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개소식을 가지게 되었다.

 

▲ 글로벌 탄소시장 CFK VALLY KOREA 구미 개소     © 정태하 기자

  

이러한 값진 성과는 남유진 시장의 정책적인 노력과 함께 인간적인 신뢰관계가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남유진 시장과 CFK-Valley 회장(군나르메르츠)과의 신뢰관계는 첫 CFK 방문으로 시작되었다.

 

CFK-Valley 회장의 첫째 딸이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고, 한국에서 인턴을 하고 싶다는 소식을 접하고 기꺼이 구미 외국투자기업인 ZF럼페드 샤시 대표와 연락을 취하여 6개월간 한국에서 인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었다.

 

아울러 6개월 기간 동안 구미호의 봄 초대, 경북권 문화 탐방을 진행하였으며, 구미 거주기간 동안 시 직원 가정에서 홈스테이를 할 수 있도록 하여 구미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였다.

 

또한 독일 방문 때마다 CFK-Valley를 방문하여 구미시 탄소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기업인들과 만찬자리에 군나르메르츠 회장 내외 및 임원 내외를 초대하여 구미만이 가지는 매력과 구미에 설립해야하는 당위성에 대해서 열변을 토했다. 이와 같은 노력이 있었기에 CFK Valley KOREA 개소가 가능했다.

 

▲ 글로벌 탄소시장 CFK VALLY KOREA 구미 개소     © 정태하 기자

    

    남유진 구미시장은 “4차 산업 핵심 소재인 탄소산업 육성을 위해 그동안 국내외로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CFK Valley Korea 설립이라는 큰 성과를 이룩하였다.

 

CFK Valley Korea 개소로 지난 50년 간 대한민국 내륙 최대의 산업도시로 쌓아온 산업노하우를 기반으로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으며, 탄소산업의 중심도시로서 아시아를 넘어 세계 탄소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글로벌 탄소시장 CFK VALLY KOREA 구미 개소     © 정태하 기자

CFK-Valley 현황

 

CFK-Valley

 

일반현황

설립목적 :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연구 및 생산

설립년도 : 2004(대표자 : Dr. Gunnar Merz)

설립기관 : 정부와 작센가 출연, 부지는 스타데에서 제공

조직구성 : 정부기관, 기업, 대학, 연구기관

회 원 사 : 도레이, 에어버스, 티센크루프, 폭스바겐 등 100개사

협 력 사 :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 독일우주항공센터, 프라운호퍼

참가회비 : 가입비 3,000유로, 연회비 3,000유로(250유로)

연구분야 : 산업용, 자동차 및 항공산업의 탄소복합재 개발 및 적용

연구개발 상용화, 기업체 교육, 학위 과정(대학) 운영

친환경 탄소복합재 개발 등 리사이클센터 운영

매년 CFK Valley 주관으로 탄소복합재 컨퍼런스 주최

특이사항

탄소관련 100여개의 기업, 기관 및 대학 참여하는 연합체로

3,000여명이 CFRP 개발 및 생산 등에 참여항공, 자동차, 풍력, 기계공학, 운송수단, 선박건조, 건축사업을 중점으로 사업 다변화 모색 중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