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10월 긴축 및 12월 금리인상 공식화

▲ 미 연방준비제도가 21일(현지시간) 자산 축소와 12월 금리인상을 반영하기로 한 가운데 한국은행의 이자상승과 국내 가계 부채가 문제로 떠오른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연방준비제도가 21일(현지시간) 보유자산 축소를 공식화 하고 연말에 금리 인상을 반영하기 시작 하기로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우리나라는 1400조원 규모의 가계 부채 부실화의 우려를 안게 됐다. 

 

대외적으로 미국을 필두로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로 시장금리 상승 압박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또한 연방준비제도의 이번 조치는 북한리스크와 함께 9개월만에 순유출로 전환한 외국인 자금 이탈이 속도를 낼 가능성도 지적된다. 

 

현재 국내 가계 부채규모는 지난 6월말 현재 1388조 3000억원 규모로 7월에 발표한 가계부채 증가액 9조 5000억원과 8월 8조 8000억원을 합치면 1400조원을 넘길 것으로 추산된다. 따라서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후 국내 금리상승세에 속도가 붙으면 부채 상환능력이 취약한 가구를 중심으로 부실이 확대될 수 있다. 

 

BNP파리바 분석에 따르면 내년말까지 미국과 유로존, 영국, 일본 등 주요 4개국 중앙은행의 자산매입규모는 보유자산 재투자를 제외하면 현재보다 월 70% 줄어들 전망이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65bp(1bp=0.01%포인트), 독일 국채금리는 100bp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상승은 한국의 시장 이자율 상승압력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가계의 원리금 상환부담이 증가해 가계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 경제 전문가들은 “미국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공식화로 시장금리가 상승압박을 받아 빚이 있는 가구들은 부담이 커질 것”이라며 “여기에 미국의 금리 정상화가 계속 진행되면 한미금리 역전으로 한국도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을 텐데 이 경우 소비에도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미국의 결정에 따라 한국은행은 국내 기준금리 인상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