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수영 기자]미 국무부는 26일(현지시간) 외교적, 경제적 대북 압박 수단이 추구하는 것은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되는 자금줄 차단이며, 이러한 노력이 북한의 비핵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헤더 노어트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행정부가 이날 북한 은행 10곳에 대해 무더기 제재를 가한 것과 관련, "평화적 압박 활동의 일환으로 이뤄진 '전면적 조치'로, 미국정부가 여러가지 수단을 갖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물론 군사적 수단도 한 측면이지만, 그건 별개"라고 말했다.

 

이어 "국무부와 재무부가 행사하는 외교적, 경제적 수단은 중요하다. 북한을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총체적 목표는 비핵화로, 이를 위해 김정은 정권으로부터 핵 프로그램과 탄도 미사일 실험에 사용되는 자금줄을 차단하는 것이다. 우리는 외교적 제재·압박을 통해 많은 성과를 이뤘다"고 평가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겨냥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원색적 트위터'가 상황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트럼프 대통령은 확실히 굉장히 효과적인 의사 전달자"라고 답변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고문당했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글과 관련, 고문 여부를 확인하는 질문에 "북한은 법의 통치나 인권에 대해 조금도 신경 쓰지 않는 정권"이라고만 했다.
 

웜비어의 부모가 방송 인터뷰에서 북한을 테러 지원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편 데 대해선 "테러 지원국 지정을 위해선 특정한 요건을 만족해야 한다"며 "우리가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한편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11월 방중에 앞서 북한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28일부터 내달 1일까지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국무부가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