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당 등 연립여당 2/3 의석 확보시 아베 장악력 공고해질 듯

▲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다음달 2일인 도쿄도의회 투표를 앞두고 26일 도쿄 도내에서 지원 유세를 펼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일본은 다음 달 22일 총선거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28일 중의원이 해산됐다.

 

이날 낮 12시에 소집된 중의원 본회의에서 오시마 다다모리 중의원 의장은 정부로부터 송부된 중의원 해산조서를 낭독함으로써 중의원 해산을 공식 발표했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총리는 앞서 임시각의(국무회의)를 열어 중의원 해산안을 의결했다.

 

내달 치러지는 총선거는 2014년 12월 이후 2년 10개월만이며, 일본 헌법 체제하에서는 24번째로 치러지는 선거다. 선거구 조정에 따라 지난 총선거와 달리 의원정수도 465석(지역구 289석, 비례대표 176석)으로 10석이나 줄어들었다.

 

아베 총리는 중의원 해산 이후 재임시각의를 열어 '10월 10일 공시-10월 22일 투개표'라는 선거 일정을 확정했다. 이에 대해 야권은 이번 중의원 해산은 아베 총리와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를 둘러싼 '사학스캔들'의 국회 추궁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따라 일본은 10·22 총선 체제로 급속도로 전환되고 있는 모양세다. 이번 선거전은 아베 총리와 고이케 유리코 도쿄지사 간 경쟁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잇따른 핵·미사일 도발로 보수세력이 결집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적극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중의원 해산및 조기 총선 카드를 빨리 내세운 것은 '사학스캔들'로 하락했던 지지율을 끌어올리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편, 야권은 고이케 도쿄지사를 중심으로 '반아베 총결집'에 나서는 등 선거 승부를 예측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일본 국민들에게 이번 총선의 승부 관건은 바로 자민당과 공명당 등 연립 여당이 개헌 발의선인 3분의 2 의석(310석) 확보 여부다.

 

만약 연립여당이 이번에도 2/3 의석을 확보할 경우 아베 총리를 중심으로 한 정치세력의 장악력은 더욱 확고해질 전망이며, 평화헌법 9조에 자위대 근거를 명시하려는 움직임도 빠른 속도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여당이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한다면, 아베 총리에 대한 책임론과 불명예 퇴진이 불가피하다. 동시에 야권은 고이케 지사를 중심으로 반아베 연립정권 수립을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베 총리를 비롯한 집권여당은 △북한에 대한 제재 강화를 주도, 아베총리의 아베노믹스에 따른 경제회복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19년 10월 예정된 소비세 인상 증세분 중 2조엔(약 20조원)을 유아교육 무상화 등에 사용하겠다는 점도 내세울 방침이다.

 

한편, 고이케 지사도 전국에서 100명 이상의 후보를 내는 동시에 민진당과의 선거 협력을 통해 '반(反)아베' 총결집에 나설 계획을 밝혔다. 또한 일본 정세가 급변할 때마다 전면에 나서 정계개편을 이끌었던 오자와 이치로 자유당 대표도 힘을 보탤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