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블랙리스트·국정원과 커넥션 의혹 집중추궁

▲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추석 연휴 이후 김 사장을 비롯해 공영방송 전·현직 경영진을 불러다가 조사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과 결탁해 공영방송을 장악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재철 전 MBC 사장 등 공영방송사 전 경영진이 추석연휴가 끝난 이후 검찰 조사를 받게 된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추석 연휴 이후 김 사장을 비롯해 공영방송 전·현직 경영진을 불러다가 조사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을 우선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한다는 계획이지만 추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다.

 

김재철 전 사장은 이명박 정부 초창기 시절 2010년 2월 MBC 사장으로 선임된 바 있다.

 

김 전 사장은 MBC 취임이후 'PD수첩' 등 시사 프로그램을 폐지하고 박성제·이용마 기자, 최승호 PD 등을 해고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파업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기자와 PD 등 직원들을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전보되면서 인사권 논란이 인 바 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28일 김 전 사장 등 MBC 전·현직 경영진의 부당 노동 행위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해 지난달 28일 서울서부지검에 송치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부당 노동 행위보다는 김 전 사장의 행동이 원세훈 전 원장 등 국가정보원과 긴밀한 의사 교환이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또한 검찰은 김 전 사장 외에도 MBC의 다른 고위 경영진을 비롯해서 KBS 핵심 경영진도 불러다가 조사할 계획이다.

 

국정원TF는 2010년 5월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만든 'KBS 조직개편 관련 좌편향 인사 여부' 등 문건에서도 특정 기자·PD들을 '블랙리스트' 올려놓고 지방 발령 등 인사상 불이익을 주게 한 내용이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각종 불이익을 당한 기자, PD, 연예인 등에 대한 조사가 상당 부분 진행됐다"며 "앞으로는 당시 방송국 고위 관계자들을 본격적으로 부르는 단계로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