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청와대 불법사찰과 관련 추가 의혹제기를 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17일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국회 예결위 질의를 통해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 이외에 추가로 민간인과 정치인을 사찰했으며 사찰 내용이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보고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 8월 서울중앙지검 수사2과의 분석요청에 따라 대검 디지털수사관실이 분석하여 통보한 13쪽짜리 분석보고서 전체를 공개하고 “수많은 민간인 사찰을 한 여러 정황이 다 나왔”고 “여권 실세들에 대해서도 사찰한 사실이 밝혀졌는데, 이런 부분들이 수석이나 비서관 선에서 끝나고 대통령에게 보고가 안 될 수가 있”느냐며 추궁했다.

이어 ‘청와대의 일개 행정관 신분이었던 이창화 행정관의 불법 사찰 사례’로 김성호 전 국정원장, 정두언 의원 부인 사찰, 전옥현 전 국정원 1차장 사찰 등을 들며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진상을 밝”히고 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한나라당은 이 의원 폭로가 계파 갈등 재연의 기폭제가 될까 당혹해 하며 이석현 의원이 제기한 ‘청와대 민간인 사찰 개입’ 의혹을 ‘정치공세’로 규정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검찰수사를 구실로 예결위에 검찰총장 출석을 요구하며 예결위 회의장 밖으로 나간 것은 정도를 넘고 상식을 파괴하는 정치공세다.”라고 말했다.

불법사찰을 받은 사실이 드러난 친박계는 크게 격앙되었고, 소장파들도 “재수사를 하지 않을 명분이 없어졌다”고 말해 당내 계파갈등이 재연될 가능성이 큰 분위기다.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5당은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특검을 발의’하는데 합의했다

민주당은 “민간인 사찰 수사에 대한 검찰의 입장은 딱 한 가지다. ‘예전부터 다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바로 그렇게 생각한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은 검찰이 모르고 하는 답변이다. 알고도 수사하지 않는 것이 온 국민이 분노하는 바로 그 이유다”라고 비토하며 청와대로 향한 모든 의혹을 덮기 위해 국회를 ‘입법 장사치’로 매도하는 술수를 부리지 말라고 격앙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범죄 집단이 사용하는 대포폰을 사용하면서 우리 야당의 대표인 정세균 대표를 사찰할 수 있는가. 심지어 국정원장도 사찰하고 여당 의원도 사찰하고, 연예인 가수까지 사찰하는 그런 만행이 박정희 정권 이래 어디에서 있었는가”라며 규탄했다

자유선진당도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불법사찰 등 사건에 대해서는 깃털수사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자신들이 관련된 스폰서 검사, 그랜저검사 사건은 하는 둥 마는 둥 미적거리더니 청목회 수사는 전광석화처럼 해치우려”한다며 “그 과정이 온통 이해할 수 없는 의문과 편법 투성이”라고 비판했다.

또 “누가 봐도 불공정하고 비정상적인 수사, 과잉수사”로 “이것은 정의가 아니다”며 검찰의 각성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청와대가 불법사찰을 하명(下命)한 것도 아니고, 야당 대표를 대상으로 직접 불법사찰을 했다는 것인데, 어디 청와대가 유신시대 중앙정보부”냐 라며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는 청와대의 불법사찰이며, 특히 박영준 전 기획관 등 이른바 영포라인으로 불리는 대통령 측근들이 국정을 함부로 농단한 사태”라고 비판했다.

또 “검찰은 이미 청와대와 일부 대통령 측근세력을 비호하는 조직으로 전락했다.”며 “건국 이래 최대의 권력 추문이며, 한국판 워터게이트 사건”이라고 격앙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