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강 중심 미래 지향적 발전 방향 논의 및 구상 발표

[중앙뉴스=김윤수 기자] 대구시는 대구경북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오늘(31일) 오후 2시 삼성창조캠퍼스 컨벤션홀에서 ‘금호강 그랜드 플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대구경북연구원과 한국수자원공사가 공동으로 금호강과 주변지역을 ▲시민의 공간 ▲新문화 창출 공간 ▲지역경제 중심 공간으로 만들어 가는 방법 등을 논의하기 위해 「대구, 금호강 시대를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현재까지 금호강을 외수형 하천으로 바라봄으로써 초래된 도시 성장의 한계와 공간 기능의 단절을, 내수형 하천으로서의 재발견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 금호강과 주변지역의 치수‧경관적 활용에 대한 중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호강에 대한 총체적 접근을 통해 대구를 변모시킬 수 있는 금호강 중심의 공간재편 아이디어도 이번 세미나에서 제시된다.

 

이번 세미나 프로그램은 전문가 주제발표와 지정 토론 등으로 이뤄진다.

 

전문가 발표는 금호강 중심의 공간발전 전략을 주제로, 한국수자원공사 양도식 수변디자인부장이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서 ‘지속가능한 수변정주공간 창출을 위한 도전과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대구경북연구원 여운기 박사가 ‘금호강의 여건과 미래지향적 활용방안’을 주제로 과거와 현재의 금호강의 여건을 분석 .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대구경북연구원 최영은 박사가 금호강의 권역별 활용 방향과 실현 전략 등을 담은 ‘금호강 그랜드 플랜(안)’에 대한 주제발표로 마무리 한다.

 

전문가 발표에 이은 지정토론에는 최광교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이왕건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원,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 조극래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 최병고 매일신문 경제부 차장, 홍원화 경북대학교 교수, 조재현 대구도시공사 도시개발처장, 최이호 대구시 미래전략담당관이 참석해 토론을 펼친다.

 

토론에서는 다양한 문화자산과 수려한 자연경관을 품고 있는 금호강 수변 공간의 활용을 위한 실현방안과 과제들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며 지역성장을 담보하는 새로운 도시공간 가치 창출을 시도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금호강은 대구 성장의 에너지를 품고 있는 공간으로 생태환경의 보전과 혁신적 활용을 통해 대구의 최고명소로   개발해야 한다”며 “앞으로 금호강을 도시를 분할하는 하천이라는 지리적 경계를 넘어 하나의 도시공간으로 활용하여 대구의 새로운 성장 축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