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북구 옛 광주교도소에서 5·18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에 대한 암매장 정밀 조사가 시작됐다.사진=연합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광주 북구 옛 광주교도소에서 5·18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에 대한 암매장 정밀 조사가 시작됐다.

 

5·18기념재단은 오늘 아침 옛 광주교도소 북쪽 담장 바깥쪽 폭 3m, 길이 117m 구간의 재소자 농장터에서 암매장 발굴 작업을 시작했다. 발국 작업에는 박종태 전남대 법의학과 교수를 비롯해 발굴·감식 전문가 4명과 대한문화재연구원 등 발굴 기관이 참여했다. 

 

5·18기념재단에 따르면 오늘 오전 문화재 출토 방식으로 착수한 암매장 발굴현장에서 존재가 확인되지 않았던 배관 4개 줄기가 나왔다고 밝혔다.

 

재단측은 존재가 확인되지 않았던 배관이 발견되자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해당 배관의 용도와 매설 이력에 대란 확인에 나섰다.배관 용도를 확인에 나선 재단측은 교도소 시설 변경 기록을 통해 암매장 추정지 주변에서 발견된 배관은 가스관이 매설된 1999년 무렵 해당 배관도 함께 묻힌 것으로 추정했다.

 

지표면에서 약 30㎝ 깊이에 묻힌 배관은 교도소 관사 건물로 이어지는 상수도관 등으로 밝혀졌다.

 

재단은 낮 12시 30분께 발굴을 재개했다.

 

재단측은 이번 조사에는 문화재 출토 방식을 활용해 시굴트랜치와 탐사레이더 등 과학 기법을 동원한다고 밝혔다.

 

재단측은 또 발굴 작업 시작 뒤 15일 정도면 유해 또는 구덩이가 있는지 확인되고, 만약 유해가 있다면 1개월 뒤 정도면 눈으로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작업도중 유해 흔적이 발견되면 발굴 작업은 광주지검의 지휘를 받게 된다. 

 

한편 5·18기념재단은 광주지검과 유해 발굴 이후 수습 방법과 신원 확인에 대해 협의 중에 있다. 신원 확인에 대해서 5·18기념재단은 전남대법의학교실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검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신원 확인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