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준호 위원, “금리인상 속도 완만하게 진행해야”

▲ 기준금리 인상이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11월 30일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다시 한 번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제기 되고 있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 함준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은 “통화정책 조정은 점진적으로 이뤄질것으로 예상하며 아시아 4대 경제국의 경제 성장과 물가 상승률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함준호 위원은 8일 기자간담회에서 “통화정책 조정은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며 내수 소비가 회복 되고 기본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속도를 고려한 이후 조심스럽게 결정될 것이라”고 간담회에서 말했다. 

 

그는 금통위 정책에 중립적인 시각으로 적극적인 금리 인상을 지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가계와 기업이 이자율 상승에 따른 부담을 떠안을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동안 금통위 내부에선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매파적 발언’이 꾸준히 나왔다. 지난 9월과 10월에 각각 신인석·이일형 위원이 의견을 냈지만 반영되진 않았다. 

 

함 위원은 “최근 실물경기가 뚜렷하게 회복하는데도 낮은 인플레이션이 지속하며 통화 당국이 실물경기와 물가 중 선택을 강요받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고령화, 생산성 부진 등 우리 경제 장기 자연금리가 하락하는 추세에 있어 중기 시계에서 볼 때 통화완화 조정경로는 완만할 것”이라고 예상하며 “속도는 민간소비의 회복세, 기조적 물가흐름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전문가들은 11월 30일 금통위 회의에서 금리인상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다. 메모리 칩수출에 따른 견조한 사이클을 타고 있기 때문이다. 함 위원은 “정책금리의 작은 조정이 반드시 소비자 물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인플레이션 추세는 정책금리의 미세조정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가안정과 금융안정 책무가 단기적으로 상충되는 상황에서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2∼3년으로 설정된 물가안정목표제의 시계를 확장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재정정책 완화 정도가 미흡한 가운데 거시건전성 규제가 완화되면서 통화정책 부담이 상대적으로 커지고 가계부문의 부채 위험이 확대됐다"면서 "이러한 관점에서 정부의 확장적 재정 기조 전환과 주택시장 및 가계부채 종합 대책 시행은 다소 때늦은 감은 있으나 바람직한 정책 방향”이라고 말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