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 공급한 국내 대형 정유사도 수사대상

 

▲ 1천억원대 가짜 경유를 제조 판매한 조직이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다.사진=연합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1천억원대 가짜 경유를 제조 판매한 조직이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정상 경유에 반제품을 섞는 수법으로 가짜 경유를 만들어 판매, 수백억 원대의 부당 수익을 챙긴 혐의(석유 및 석유 대체연료 사업법 위반)로 제조관리책 송모(36)씨를 구속하고, 원료공급책 이모(42)씨 등 4명을 형사입건했다고 9일 밝혔다.

 

또 탱크로리 운반책 조모(52)씨 등 3명을 구속하고, 범행 가담 정도가 경미한 운반책 1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경찰은 또 폐유정제 업체 대표 C씨(42) 등 14명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은 원료를 공급한 국내 대형 정유사도 범행에 가담했을 수 있다고 보고 수사하고 있다.

 

송씨 등은 2012년 8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폐유 정제업체에서 정제유를 생산한다는 명목으로 대형 정유사 A사로부터 경유 반제품 7천380만ℓ(1천억원 상당)를 공급받아 이를 국내 35개 주유소에 유통시켜 390억 원가량의 막대한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이 A사로부터 공급받은 경유 반제품은 HLBD라는 제품으로, 원료공급책 이씨가 A사에 원료 성분을 제안해 생산하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HLBD는 경유 완제품과 거의 유사해 그대로 유통해 진짜 경유와 약간만 섞어도 가짜 경유라는 것을 판별할 수 없다.

 

송씨 등은 폐유를 정제유로 만드는데 이 HLBD를 사용한다는 명목으로 공급받았으나, 실제로는 반제품 자체를 가짜 경유로 유통한 것,

 

정제유는 공장 등 산업용이나 화훼단지 등에서 난방용 연료로 쓰이는 '재활용' 석유의 일종이다. 별도의 기술이나 제조 장비 없이도 가짜 경유를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는 데다가 적발 위험성도 낮아 범죄에 자주 악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이들은 HLBD가 가짜 경유 원료로 사용된 사실을 감추려고, 정제유를 만들어 폐유정제업체 19곳에 납품한 것처럼 서류를 조작하기까지 했다. 반제품인 HLBD의 경우 교통세를 비롯한 각종 세금(1ℓ당 528.75원)이 부과되지 않아 이들 일당이 챙긴 부당 이득만 390억 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