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7% 지분 매각 잠정안 마련해

▲ 올해 마무리 하기로 한 우리은행 매각이 이광구 은행장 사퇴로 또 내년으로 연기됐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 정부가 우리은행 잔여지분 연내 매각은 어렵다고 보고 내년에 7% 지분을 파는 잠정안을 마련했다. 우리은행은 이광구 은행장 사퇴와 올 12월 부행장 임기 만료로 최고위층 공백 사태를 피할 수 없다. 

 

12일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18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은 우리은행 주식 4732만 주(지분율 7%) 매각 대금을 수입으로 잡았다. 우리은행 주식과 함께 한화생명 5374만 주(지분율 6.2%), 서울보증보험 175만 주(지분율 5%) 등을 매각 목표로 제시했다.

 

우리은행 지분 매각 대금(최근 2년 주가 적용) 5000억 원을 비롯해 1조원어치 지분을 팔겠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은 예금보험공사에 설치된 기금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우리은행에 공적자금을 투입했으며, 우리은행 지분을 팔아 회수하고 있다. 현재 정부가 예보를 통해 보유한 우리은행 지분은 18.5%다. 정부는 잔여지분 매각을 추진했지만, 올해 매각은 물 건너갔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돌발 사태가 발생해 연내 매각은 어려워진 게 맞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이 언급한 ‘돌발 사태’란 우리은행 채용비리 사태와 이광구 행장 전격 사임이다. 공자위는 우리은행과 협의해 지분을 매각해왔다. 그런데 실무 과정을 지휘할 은행장이 공석이고, 우리은행은 검찰 수사대상에 올라 두 차례 압수수색도 당했다.

 

공자위 공동위원장인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 7월과 9월에 각각 매각 결정을 약속했지만, 돌발 사태 탓에 지키지 못한 셈이다. 박 위원장은 “우리은행 지분 매각의 최우선 과제는 주주총회”라며 “주총을 열어 후임 행장을 선임하는 게 먼저”라고 밝혔다.

 

공자위는 내년에 우리은행 잔여지분 매각을 추진하되, 현 지배구조 체제가 유지되도록 매각할 방침이다. 과점주주들이 사외이사를 선임, 은행 경영에 참여함으로써 경영진이나 외부의 영향을 최대한 덜 받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IMM PE(6.0%), 동양생명(4.0%), 유진자산운용(4.0%), 키움증권(4.0%), 한국투자증권(4.0%), 한화생명(4.0%), 미래에셋자산운용(3.7%)이 7개 과점주주다. 박 위원장은 “기존 과점주주에 옵션을 주는 블록세일, 다른 과점주주의 참여, 장내 분산매각 등을 놓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블록세일은 기존 과점주주가 우선매수권을 갖도록 하겠다는 의미다. 다른 과점주주가 참여할 경우 경영 참여보다 재무적투자자(FI)로 들어올 공산이 크다.

 

공자위 관계자는 “일단 예산안 반영을 위해 7%라는 목표치를 잠정적으로 제시했지만, 실제 매각 규모는 시장 상황을 보면서 공자위가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후임 행장이 임원진 인사 등으로 조직을 추스르고 나면 잔여지분 매각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