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과 국민의당 일제히 홍 후보자 지명철회, 자진사퇴 요구, 정부여당의 태도 지적

▲ 10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홍 후보자가 쉬는 시간에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추가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야당이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옹호하는 여권을 향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홍 후보자에 제기된 의혹이 청문회에서 해소됐다며 적극 옹호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12일 논평을 통해 “정부여당이 청문 보고서 채택을 밀어붙이고 임명을 강행하려 한다니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말씀이 생각난다”며 “이쯤 되면 막 가자는 겁니까”라고 여당을 압박했다.

 

정 대변인은 "국민 신뢰를 완전히 상실한 사람이 장관이 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한국당은 보고서 채택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방침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할 말을 잃게 하는 국정운영”이라며 강하게 문재인 정부를 몰아붙였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 역시 홍 후보자 저격에 가장 열을 올리고 있다. 전 대변인은 “홍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의 내로남불의 결정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한 것은 꿈을 향해 노력하는 중소벤처기업인들을 격려하고 이들에게 기회의 장을 열어주기 위한 것”이라며 “홍 후보자는 이 취지와 가장 어울리지 않는 후보자”라고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또 “정부는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고 정부여당의 입장 수정을 촉구했다.

 

국민의당도 부정적인 논조가 강하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정부 구성 지연의 책임을 야당에 떠넘기지 말고 인사라인을 전면적으로 혁신하라”고 주문했다. 

 

김 대변인의 지적처럼, 일각에서는 홍 후보자 지명 초기에 여권의 옹호 발언과 같이 정부여당의 엄호 전략이 사태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세청이 권하는 절세 방법”, “기자들도 기사쓰는 대로 사느냐” 등 홍 후보자를 비호하기 위해 던졌던 말이 화를 키운다는 설명이다. 

 

지난 7일 방송된 채널A ‘외부자들’에서 안형환 단국대 교수는 “청와대가 자꾸 궤변성의 이야기를 하니까 비판이 더 커진 거다”라고 밝혔다. 

 

같은 방송에서 진중권 동양대 교수도 청와대의 바람직한 해명을 가정하면서 “솔직히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도 고른다고 골랐는데 이번 한 번만 봐주십시오. 이렇게 읍소를 한다면 국민들이 납득 한다든지 오케이 해줄텐데. 자꾸 핑계를 대고 그러니까 그게 더 열받게 만드는 거다”라고 청와대의 태도를 지적했다.

 

한편, 홍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지난 10일 열렸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부동산 증여와 탈세, 학벌주의 조장, 대구 경제 붕괴 발언, 표리부동 태도’ 등 홍 후보자 의혹 관련 집중 추궁한 결과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으니 지명철회와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홍 후보자의 전문성이 인정되며 비공개로 제출된 자료를 통해 관련 의혹이 해소됐다고 보고 야당이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해줄 것을 부탁하고 있다. 청문보고서 채택 회의는 13일에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