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 특별교부세' 40억 지원, 김부겸 "생각보다 피해 훨씬 심각"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포항 지진으로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포항시가 국가의 지원을 받는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포항시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포항시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김 장관은 “지진 소식을 듣고 달려간 포항 현장은 생각보다 훨씬 심각했다”고 증언하면서 재난지역 선포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동석한 김희겸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은 “피해액이 90억원이 넘으면 선포가 가능하다. 초기 조사에서 선포 기준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면 (미리) 선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태풍 차바 때 (조사 완료 전인데도) 그렇게 한 적이 있다”고 전례를 언급했다.

 

포항시에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면 응급대책, 재난구호, 복구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상’의 국가 특별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당장 포항시에 40억원의 특별교부세가 지원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의 건의를 이낙연 총리가 받아들여 포항시에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40억원이 지원되는 것이다.

 

김 장관은 이와 관련 “조속히 검토절차를 마무리해서 이른 시일 내에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포항지역 이재민 지원을 위해 재해구호협회와 사회공동모금회 등에서 오늘부터 성금을 모금 중이다.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면서 “정부는 포항지역 주민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총동원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