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준공식 겸한 시민 화합의 장 마련

[중앙뉴스=김윤수 기자]  대구시는 지난 2011년 8월 첫 삽을 뜬 이후 6년 3개월간의 대장정 끝에 동대구역광장 고가교 확장공사를 마무리하고 내일(22일) 준공식과 함께 시민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

 

동대구역고가교 확장공사는, 국비 1천524억원을 투입하여 전국 최초로 7만3천㎡(2만2천평)규모의 철도선로를 복개해 대규모 광장(2만6천㎡)을 조성하고 기존 왕복6차로인 동대구로를 왕복 10차로(4만7천㎡)로 확장한 사업이다.

▲ 동대구역 광장 조성 전 모습  © 김윤수 기자


광장은 크게 3개의 테마공간으로 구성됐다. ‣대구의 분지를 상징하고 미래의 열린마당을 표시하는 온대구 광장 ‣사람을 만나고 기다리는 삶의 공간인 컬러풀 가든 ‣지속가능한 생명의 숲인 노을공원 등이며 전체 테마 공간에는 소나무, 이팝 등 다양한 수종의 2만5천여 그루수목이 식재되어 있다.

 

교통시설로는 대구 최초 버스전용중앙차로와 택시․시티투어․장애인 정차장을 조성해 교통 흐름을 원활히 했고, 서편 광장에 동대구역 맞이주차장(56면)을 만들어 환영․환송객의 편의를 제고했다.

 

특히 지난 8월 왕복 10차로로 확장 개통한 후 만성 정체를 보이던 동대구역네거리에서 파티마삼거리 구간(70km/h)은 교통 서비스가 E등급(24km/h)에서 D등급(32km/h)으로 개선됐고, 신천네거리에서 효목고가교네거리 구간(60km/h)은 D등급(21km/h)에서 C등급(29km/h)으로 개선되는 등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주변 도로의 교통흐름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편의시설로는 동대구역 및 광장의 접근성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광장 북편과 북서편에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했으며, 동대구로를 횡단하는데 편리하도록 광장 서편과 동편을 이어주는 170m 규모의 무빙워크도 설치했다.

 

동대구역 광장 조성공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관계자들의 노력으로 단 한건의 안전사고 없이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광장 아래 19개 전차선로에 2만 5천V 특고압 전류가 흐르고, 고속철도와 일반철도가 하루 450여회나 운행되는 위험한 철도상부를 복개한 이번 공사에는 최신 신공법이 적용됐다.

▲ 동대구역 광장 조성 후 모습     © 김윤수 기자


이번에 준공된 동대구역광장은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대구시설공단이 위탁관리하며, 6명의 인력이 24시간 상시 관리하는 체계를 갖춰 안전하고 깨끗하게 관리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동대구역 광장은 영남의 관문이자 대구의 얼굴로 대구의 랜드마크가 될 뿐 아니라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를 비롯해 동대구역세권 개발은 대구를 영남 물류의 중심이자 찾아오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준공행사는 식전행사, 공식행사, 식후행사에 이은 시민화합 한마당으로 열리며, ‣식전 행사로는 풍물패 공연과 퓨전현악 연주가 마련되고 ‣공식행사는 경과보고, 관련 영상 상영, 준공식사, 기념사 및 축사, 테이프 커팅, 시설 투어 순으로 진행된다. ‣이어지는 시민화합 한마당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준공을 축하하는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며 이 외에도 다채로운 체험 행사 등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