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기연 기자]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소셜 웹 빅데이터와 온·오프라인 판매정보를 통해 김장 준비방식과 주요 성향을 살펴봤다.

 

농식품부는 ‘김장’, ‘김장철’을 키워드로 블로그(1만 8000건), 인스타그램(1만 6000건), 트위터(1만 8000건), 페이스북(3000건)에서의 언급 수와 검색어로 최근 3년간 김장에 대한 대국민 관심을 분석했다고 20일 밝혔다.

 

농협 하나로마트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의 판매데이터와 온라인 G-마켓의 판매량 지수를 통한 김장준비 선호도를 분석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결과, 최근 3개년간 김장하기 좋은날은 기존의 ‘입동일 후’보다 다소 늦어진 ‘수능일 후’로 나타났다. 김장 준비 연관어 분석결과 ‘간편’ 그리고 ‘신선’한 것을 선호하고 40~50대의 ‘절임배추’에 대한 온라인 구매가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것을 보였다.

 

올해 김장준비를 알뜰하게 하려면 어떻게 할까?

농식품부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르면, 신선한 배추로 김장을 준비하는 경우 비용이 적게 드는 시기인 이달 중순에 재료 구입 후 기상을 고려해 오는 26일 이후 담그는 것을 추천한다.

 

절임배추로 김장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비용과 기상을 고려해 오는 26~30일에 김장을 담그는 것이 좋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올해 4인가족 기준(56kg) 김치를 직접 담그는 경우에는 포장김치 구매보다 약 43~51%정도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판매정보를 통해 연령대별로 절임배추와 포장김치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40~50대의 온라인 구매비중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30대의 김치 소비감소와 40~50대의 편리성 선호경향이 복합적으로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

 

빅데이터를 통해 본 김장관련 최근 특징은 ‘간편’ 그리고 ‘신선’으로 나타났다.

먼저 2014년 이후 농협 하나로 판매데이터 분석결과 신선배추의 판매량은 감소하고 절임배추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간편한 김장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온오프라인 김장재료(절임김치 포함) 판매량은 2014년 대비 2016년에 3.3% 증가했으며 그 중 친환경 및 우수농산물 관리제도(GAP) 인증 농산물 판매비중은 2.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신선한 김장재료를 선호했다.

 

김장철 일부품목의 판매동향을 분석한 결과 지역별 이색김치의 경우 연근, 가지, 비트, 고구마 순 등도 판매량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나 김장이 배추 이외 주재료로 활용 가능한 품목의 판매량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네이버 팜, 농식품부 및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관련기관 홈페이지, 옥답 등에 게시할 예정이며 농식품부 정책소식지 등에 게재해 홍보할 계획이다. 지역별 직거래 장터 정보와 지역별 이색김치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김장철 준비 트렌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정보가 김장철을 맞이해 우리 농산물 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대국민 관심사항 및 이슈사항을 선정해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를 융복합한 빅데이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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