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비서실장 급 UAE 방문 의혹, 개헌특위의 연장 시한 문제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12월 임시국회가 여야 원내 합의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홀대론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UAE 방문 의혹 등 사안별로 여야의 기싸움이 다시 시작됐다. 2018년도 예산안 폭풍이 지나간지 2주만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발언을 통해 “정의용 안보실장은 문 대통령이 혼밥한 게 아니라 중국 13억 인민과 오찬을 했다고 표현했다”며 “청와대 참모들의 아부가 극에 달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문비어천가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의원총회를 소집해서 발언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 원내대표는 임종석 비서실장이 UAE(아랍에미리트연합) 특사 방문한 것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김 원내대표는 “임 실장의 UAE 기습 특사 방문 의혹에 대해 진실을 밝혀내겠다”며 “국회 운영위원회가 오늘 예정돼 있는데 철저히 따져물으려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임 실장은 이날 3박4일 연차 휴가 중이기 때문에 국회에 출석하지 못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에 “여러 의혹에 대해 밝힐 게 많은 임 실장이 굳이 이 시점에 4일 휴가를 가야하는 것인지”라며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임 실장이 현지 우리 파병 부대를 격려차 방문했다고 하지만 서동구 국정원 1차장을 왜 데려갔느냐”며 “서 차장이 MB 정부 때 한국전력에 있으면서 원전수주 자문을 많이 한 인사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야당과 언론은 최근 임 실장의 UAE 특사 방문에 대해 '북한 고위급 비밀 접촉·이명박 정부 원전 비리 정보 입수·탈원전 정책에 따른 아랍계 반발 달래기' 등 방문의 진짜 목적을 두고 여러 가설을 제기한 바 있다.

 

같은 날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한 달 전 송영무 국방부장관이 UAE 부대를 방문했다며 “문재인 정권은 파병부대 위문 전문 정권이냐”고 꼬집었다. 장 대변인은 “국정원 해외정보 파트 1차장을 데리고 가서 위문 방문했다는 사실을 믿으라는 것인가”라며 “비서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보다 파견부대 위문을 더 중시했다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임종석 비서실장의 UAE 특사 방문 관련 의혹을 제기하고, 임 실장의 연차 휴가로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은 것에 대해 비판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야당의 임 실장에 대한 의혹해명 요구에, 여당과 청와대는 명확한 입장이 없는 상황이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외교활동의 일환이다. 우리나라 해외 파견부대 방문과 한·UAE 양국 간 여러 현안을 논의하는 것이 무슨 문제란 말인가”라고 야당의 의혹제기에 반발했지만 제기된 방문 목적 가설과 관련 근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 19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자유한국당의 임종석 비서실장 UAE 특사 방문 의혹제기에 대해 반론을 펼쳤다. 주로 자유한국당이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에 대해서 절차상 하자를 드러낸 것에 대해 비판하고, 임 실장의 특사 방문에 대한 언급은 원론적인 방어논리로 일관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개헌'의 과정에 대해서도 여야 입장이 갈렸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정부여당과 정세균 국회의장이 “내년도 개헌을 포기하고 있다”며 국회 개헌특위 시한을 12월31일로 못 박은 정 의장에 대해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은 국회 차원의 개헌 논의가 아닌 정부 주도의 문재인 개헌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가 이뤄져야 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선 때 개헌 관련 각 당의 공통공약이 지방선거와 개헌을 동시투표 하자는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이 개헌을 언제 할지도 모르면서 특위만 연장하자고 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 일”이라고 반론했다.

 

우 원내대표는 “만약 언제라도 자유한국당이 개헌·지방선거 동시투표 입장을 정한다면 즉각 개헌특위를 재개하면 된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당론으로 개헌을 보이콧하면) 별도의 방안을 강구해 국민과의 약속인 개헌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