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의 방중 홀대론 차원에서 부각되는 한국 기자 폭행, 우리 정부 대처 미온적인 것 지적

▲ 박인숙 의원이 26일 열린 최고위원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인숙 의원실 제공)     © 중앙뉴스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중국 경호원들의 한국 기자 폭행 사건이 벌어진지 12일이 지난 가운데 사건 처리 경과에 대한 소식이 들리지 않고 있다. 

 

사건 직후 외교 문제로 비화될 것을 우려해 엠바고(보도 시점 유예)를 걸어 비판을 받았던 우리 정부는, 분명 중국 외교라인을 통해 강력한 유감 표명을 했음에도 사후 관리에는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박인숙 바른정당 의원은 26일 오전 국회 본청 228호에서 열린 연석회의 발언을 통해 "아예 함구령을 내린 건지 모두들 쉬쉬하고 있다.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는데도 정부나 언론이 조용하다"며 기자 폭행 사건에 대한 후속조치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내가 국회의원이 되기 전 오랫동안 의사였는데 안과가 전공은 아니지만 의학적 상식으로 판단해도 이건 심한 중상이다. 실명까지 걱정해야 할 정도로 심하다"며 "우리 정부가 중국 당국에 조사를 요구했다거나 항의를 했다거나 사과를 받았다는 보도가 안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4일 사건 직후 '책임자 처벌·철저한 수사·재발 방지' 3가지를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 요청했고 이에 왕 부장은 "사건의 심각성에 공감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이후 우리 외교부는 천하이 중국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이 상부의 입장이라며 밝힌 내용을 발표했다. 천 부국장이 우리 외교부에 전달한 내용은 △관련 부서 긴급 진상조사 지시 △시급히 조사 독려 △진상파악 뒤 필요한 조치 검토 등이다. 

 

박 의원은 "만약 트럼프 대통령을 수행하는 미국 기자가 우리나라 경호원으로부터 아주 경미한 폭행이라도 당했다면? 시진핑 주석의 수행 기자가 폭행을 당했다면? 어떤 일이 생길지는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다"면서 우리 정부의 미온적인 대처를 꼬집었다. 

 

박 의원은 추가적으로 기자 폭행 영상 속에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 등장했다면서 “실세라는 인사가 중국 경호원이 기자 얼굴을 구둣발로 가격하는 장면을 힐끗 쳐다보면서 슬그머니 뒤에서 피하는 듯한 장면”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 중국 경호원이 한국 기자를 발로 차고 있는 모습. 사진 캡처=jtbc 뉴스룸 12월 14일     

 

이어 “문재인 정권은 <이게 나라냐?>라는 슬로건으로 집권했다”며 “대통령을 취재하는 기자가 중국 경호원으로부터 이런 심한 중상을 입었는데 입도 뻥긋 못하는 정부를 보면서 <이게 나라냐?>는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중국 당국에 4가지를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 내용은 △철저한 진상조사 △가해자 처벌 △피해보상 △정부 차원의 사과다.

 

야당은 이처럼 한국 기자 폭행 사건을 중심으로 문 대통령의 방중 홀대론을 지속적으로 부각하고 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20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대통령을 따라간 출입기자단이 그렇게 얻어터지고 얼굴뼈가 다 내려 앉았는데”라며 “만약 나라면 다음 일정 모두 취소하고 이 부분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를 요구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 김진태 의원은 지난 20일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강경화 장관에게 방중 홀대론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심지어 “만약 미국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반미 성명서를 냈을 것”이라며 우리 정부의 미온적인 대처를 부각했다.

 

한편,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오는 27일 베이징을 방문해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와 양국 고위급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중국 당국의 한국 기자 폭행 관련 조사가 어느정도 진행됐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