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상북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과수 통합마케팅 판매액이 4천200억 원을 돌파했다.

 

올해 11월 기준 과수 통합마케팅 취급액은 4천207억원으로 전년 동월3천356억원 대비 25.3% 증가하였다.

또 취급물량도 172천톤으로 전년138천톤 대비 24.6%정도 늘어나 농산물 산지유통조직의 전문성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마케팅에 참여한 산지유통조직의 수취가도 사과의 경우 kg당 265원 정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농산물 통합마케팅이 농가소득 증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경북도에서 육성하고 있는 과수 통합브랜드 ‘daily’ 도 11월 현재 431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214억원 대비 2배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경북과수 통합브랜드 ‘daily’는 사과, 복숭아, 자두, 포도를 대상으로 도내 16개 시군 39개 산지유통센터에서 공동선별을 통해 품목별 상위 50%이상 되는 상품만 브랜드로 출하하고 있으며, 브랜드 지원 및 마케팅은 도단위 통합마케팅 조직인 경북연합으로 일원화하여 사업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올해는 도매시장과 대형유통업체 홍보, 호찌민 세계문화엑스포 참가 등 국내외 공격적인 홍보․마케팅 추진으로 2017년 대한민국대표 브랜드 대상에 선정되는 등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상승했다. 

 

아울러 성출하기 농업인의 출하대기 시간을 줄여주기 위해 시작한 공판장 출하예약제에 10개 농협 866농가가 참여하여 산지유통조직의 계통출하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농업인 편의와 복리증진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올해 농산물 규모화․전문화를 통한 통합마케팅 조직 육성에 96억원, 경북과수 통합브랜드 육성에 10억원의 사업비를 각각 투입하여 농산물 유통구조개혁을 가속화하고 있다.

 

김주령 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농산물 통합마케팅과 과수 통합브랜드 사업을 통해 농산물 유통구조 개혁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농업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농산물 유통구조개혁을 완수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