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27일 오후 위안부 합의 TF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사진=JTBC TV 캡처)

 

[중앙뉴스=오은서 기자] 정부는 오늘 27일 위안부 합의 TF(태스크포스) 검토결과를 발표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위안부 TF 오태규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검토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직속의 위안부 TF는 지난 7월31일 정식 출범 이후 약 5개월간 피해자와의 소통을 중심으로 외교자료 검토, 관계자 조사, 위안부 합의 관련 협의경과 및 내용 전반에 대해 검토해왔다. 

 

앞서 강 장관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위안부 TF는 합의가 나오기까지 피해자와의 소통이 충분히 이뤄졌는지에 중점을 두었지만 상당히 부족했다는 결론”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국민 70%가 받아들이지 못하는 합의, 피해자와 단체가 흡족해하지 못한 이 합의를 정부가 어떻게 갖고 갈 것인가에 대해서는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피해자 측과 소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의 이 같은 발언에 따라 이날 위안부 TF가 발표할 보고서에는 보고서를 통해 위안부 합의 과정에서 피해자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경위와 정부 대응의 문제점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는 인권의 문제이며 정부는 결과내용을 충분히 반영해 피해자, 피해자 대변단 체, 전문가 등과의 소통으로 향후 대응방향을 정립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정부가 합의파기 가능성도 열어둔 것에 대해 당장 일본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고 2월 평창 올림픽이 끝난 뒤 위안부 합의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아울러 위안부 합의문에 ‘최종적·불가역적’이라는 문구가 포함된 것과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 문제와 관련된 문구가 담긴 것 등에 대한 설명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와 언론은 한국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의 조사결과 발표일인 오늘 27일 "어떤 결과가 나와도 재협상은 불가능하다"는 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문재인 정권은 검증결과에 대한 위안부 피해자와 여론의 반응을 보고 대응 방향을 정식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히며 TF 검증결과와 한국정부의 입장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일본정부는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는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반복해서 한국 정부에 전달한 만큼 문재인 정권의 태도에 따라 한일관계가 다시 곤란해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