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광원 기자]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5부 요인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을 초청한 신년인사회에서 “새해 첫날  북한산에서 떠오르는 붉은 새해를 보며 대통령으로서 한반도 평화와 국민의 안전을 새해 소망으로 꼽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한반도 평화와 국민의 안전을 새해 소망으로 꼽았다.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 ‘나라답게 정의롭게’에서 신년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박광원 기자

문 대통령은 먼저 한반도 평화와 관련,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북한 대표단의 평창올림픽 파견과 남북 당국회담의 뜻을 밝혀 왔다”며 “평창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획기적인 계기로 만들자는 우리의 제의에 호응한 것으로 평가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의 참가로 평창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만드는 것은 물론 남북 평화 구축과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국제 사회와 협력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 안전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우리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해와 사고를 겪으면서 안타까움과 깊은 슬픔에 잠긴 일이 여러 번 있었다”며 “저는 그럴 때마다 모든 게 대통령과 정부의 잘못인 것 같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한 대한민국은 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 국민들이 갖게 된 집단적인 원념이지만 지난 한 해 우리는 아직도 많이 멀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나라와 정부가 국민의 울타리가 되고 우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해 세계 주요국가 정상들과 회담하고 다자정상회의에 참석하면서 촛불혁명이 우리 외교의 힘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대한민국에 대한 존중”이라며 “이제는 우리 스스로를 강대국의 주변부처럼 바라보면서 왜소하게 인식하는데서 벗어나 강한 중견국가로서 좀더 주체적이고 당당해질 때가 됐다. 우리는 충분히 그럴 자격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우리 경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 사상 최대의 수출실적으로 세계 6위의 수출 대국으로 발돋움하며, 3%대의 경제성장률을 회복했다”며 “안팎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이룬 값진 성취”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것이 우리 국민들이 흘린 땀의 결과”라며 “대통령으로서 우리 국민들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에도 국민의 손을 굳게 잡고 더 힘차게 전진하겠다”며 “지금 국민들은 ‘나라는 달라지고 있는 것 같은데, 과연 내 삶도 바뀔 수 있을까’ 생각하고 계신데, 올해는 우리 국민들께서 ‘나라가 달라지니 내 삶도 좋아지는구나’ 느낄 수 있도록 정부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부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국민의 뜻도 계속 받들겠다”며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일, 잘못된 제도와 관행을 바로잡는 일은 정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며 대한민국의 근간을 반듯하게 세우고 국민들이 국가와 정부 나아가 대한민국 공동체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고 국민이 애국심을 가질 수 있는 뿌리를 만드는 일이며, 국민통합과 경제성장을 이루는데 더 큰 에너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특별히 새해에는 노사정 대화를 비롯한 사회 각 부문의 대화가 꽃을 피우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며 “작년에 우리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활동을 통해 이해관계가 첨예한 사회갈등 사안을 성숙하게 해결했다. 노사 간에도 상생을 위한 뜻있는 노력들이 시작되고 있다”고 언급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과 격차해소에 주력해 양극화 해소의 큰 전환점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서로가 “조금씩 양보하고, 짐을 나누고, 마음을 모으면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에 한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