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가상화폐 실명계좌 도입 연기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가상통화 관련 은행권 현장점검 배경설명과 투기 위험성 경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제공)  © 중앙뉴스



[중앙뉴스=신주영 기자] 시중은행들이 가상화폐 거래용 계좌 폐쇄에 돌입했다.


법무부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와 거래 금지 방침을 밝히면서, 신한은행이 가상화폐 가상계좌의 실명확인 입출금 서비스의 도입을 연기하기로 했다.

 

남은 은행들까지 가상계좌로의 입금을 차단한다면 국내에서 제도권 금융을 이용해 가상화폐 거래를 할 방법은 없어진다


12일 금융당국과 금융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달 말 정부가 특별대책을 통해 발표한 실명확인 입출금 서비스를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오는 15일부턴 유지 중이었던 가상계좌로의 입금도 금지하기로 했다. 기존 가상계좌에서 개인 계좌로 출금하는 건 가능하지만, 입금이 막힌 이상 거래는 크게 위축된다.

 

지난 10일엔 빗썸, 코빗, 아야랩스 등 신한은행과 거래하는 가상화폐 거래소에 기존 계좌 정리 방안을 마련하라 통보했다

 

신한은행의 이 같은 결정에 여타 시중은행들도 동참하는 분위기다. 
 

기업은행은 기존에 발급한 가상계좌에 대해서는 추가 제재를 정하지 않았다. 농협은행도 기존 계좌는 우선 유지중이지만 입금 금지 등의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법인계좌 밑에 다수 개인의 거래를 담는 벌집계좌는 장부 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고객을 수용할 수 없다. 가상계좌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카드사,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 결제 중지

 

카드사들이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카드로 가상화폐를 살 수 없도록 거래를 중지하기로 했다.

 

최근 시중은행들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신규 계좌를 열어주지 않고 있으며 실명확인계좌도 도입하지 않기로 하면서 투자자들이 해외 거래소로 옮겨가는 상황이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도 지난해 일부 카드사들이 카드로 가상화폐를 살 수 있도록 했지만 정부가 '카드깡'으로 악용될 수 있다고 지적해 지난 9월 관련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카드사들은 가상화폐 거래소 또는 가상화폐 거래소로 특정되는 가맹점은 결제 승인을 막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