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스마트폰 시장 성장, 배추값 폭등 등 뒤이어"
'기업형슈퍼마켓(SSM) 갈등'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유통업계 최대 뉴스로 선정됐다. 20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유통업계 CEO, 유통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2010년 유통업계 10대 뉴스'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88.0%)이 'SSM(Super SuperMarket ; 기업형슈퍼마켓) 갈등'을 가장 큰 뉴스로 꼽았다. 다음으로 '쇼핑도 스마트폰시대'(57.8%), '배추값 폭등'(37.3%), '온라인쇼핑 성장 쑥쑥'(37.3%), '대형마트의 온라인몰 사랑'(30.1%) 등을 선정했다. 대한상의는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상권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지역 중소상인들과 마찰을 빚었고, 일부 기업이 사업조정으로 개점이 미루어지자 가맹점식으로 점포를 내면서 SSM를 둘러싼 논쟁이 극에 달해 유통업계의 핫 이슈가 됐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전문가들의 57.8%는 '쇼핑도 스마트폰 시대'를 꼽았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크게 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이 크게 늘었다. 실제로 GS샵, CJ몰, H몰 등 인터넷쇼핑몰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품을 검색할 수 있는 모바일 웹방식의 스마트폰 쇼핑서비스를 시작했다. 세 번째 뉴스로 전문가들의 37.3%는 '배추값 폭등'을 꼽았다<복수응답>. 지난 9월부터 배추와 신선채소 값이 큰 폭으로 오르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물가 불안을 부추겼다. 이밖에 '온라인 쇼핑몰 성장 쑥쑥'(32.5%)과 '대형마트의 온라인몰 사랑'(30.1%) 등 온라인쇼핑 관련 뉴스가 각각 4위와 5위에 올랐으며 '복합쇼핑몰시대 활짝'(25.3%)가 6위, '대형마트 10원 전쟁'이 7위, '불붙은 유통가 패권경쟁'이 8위, '유통기업 해외로 해외로'가 9위, '해외관광객 큰 손'이 10번째 뉴스로 꼽혔다.
(뉴스웨이 제공/ 최병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