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5일 "구제역으로 국민 고통이 가중되는 상황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며 야당에 '정쟁 중단'을 제안했다.

안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
구제방지 대책 및 각종 민생 현안이 산적해 있는 만큼 여야가 함께 논의를 시작하자"며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구제역과 관련한 살처분 매몰 이후 2차오염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며 "국민이 우려하고
불안해하는 것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2, 3차 대응책과 후속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전염병이나
질병의 발생 이후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임기응변식의 사태 수습은 도움이 안된다"며 "국민 생명안전에 위해가 되는 사안에 선제적, 상시적, 예방적 종합 시스템을 구축해 안전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을 시급한 목표로 삼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구제역
피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구역 선포를 조건으로 가축전염병예방법(이하 가축법) 개정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 개최를 수용키로 한 것에 대해 "특별재난 지역 선포보다 농업재해보상의 법률이 더 수준 높은 지원을 하고 있어 특별재난 지역 선포는 실익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박 원내대표의 제의를 피해 농민에게 보상하자는
좋은 뜻으로 이해하고 필요하다면 양당 정책위의장이 만나 협의하는게 좋겠다"며 "7일 국회 농식품위가 열리는데 이 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충분히 논의될 수 있고 가축법을 처리해도 되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와 관련, "인사 청문회는 서두를
이유가 없다"며 "정부의 임명동의안 도착 이후 법적 기일 15일 이내에 인사청문회를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