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인사청문회는 예산안 단독처리 이후 여야 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열리는데다 향후 정국의 풍향계가 될 4.27 재보선을 앞두고 치러지는 것이어서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연말 개각에 따른 국회 인사청문회가 오는 17일부터 시작되면서 벌써부터 의혹 제기와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  얼어붙는 대한민국 국회  [국회=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여당은 자질검증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야당은 현미경 검증을 하겠다며 후보자들의 도덕성 검증을 벼르고 있는 인사청문회 일정이 확정되기가 무섭게 민주당의 칼 끝은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를 정조준했다. 지난 2007년 대검 차장으로 퇴임한 후 법무법인에 취직해 7개월 동안 7억여 원의 고수입을 올린 것이 도마에 올랐다.

민주당은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특히 인수위 간사 시절엔 월급이 2배로 올랐다며 공직자의 자세를 저버린 부적격자라고 날을 세웠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트위터 글을 통해 청와대와 정동기 후보자는 '전관 예우 논란'에 대해 문제 없다고 밝혔지만 이는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후보자가 사퇴하지 않으면 청와대의 인사검증 책임도 추궁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감사원장은 이런 것을 감사할 책임자인데 자기는 전관예우 받고 어떻게 전관예우 하지 말아라 할 수 있겠냐며?" 부적격 이유를 들었다.

그는 또 정권을 감시해야 할 감사원의 수장에 민정수석 출신의 측근을 배치한 것은 감사원의 독립성을 해칠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전현희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점만으로도 정 후보자는 자격미달이라며 빨리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박선영 자유선진당 대변인은 "대통령 보좌하는 자리가 아니라 대통령에게도 서슬 푸른 사정의 칼날을 서슴없이 들이댈 수 있어야 하는 자리가 바로 감사원장이기 때문이다."라고 부적격 이유를 댔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도 배우자와 장인이 사들인 그린벨트 땅이 8개월 뒤 토지거래규제구역으로 지정돼 부동산 투기 의혹을 둘러싼 파상공세가 예상된다.

정병국 문화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현직 의원이라는 점에서 내년 총선 출마로 10개월 짜리 장관이 될 우려가 있다는 점이 공격대상이 되고 있다.

이처럼 야당의 공격이 쏟아지자 한나라당은 정권을 흔들기 위한 정치공세로 흘러서는 안된다며 자질검증에 주력할 뜻을 밝혔다.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개각만 하면 기다렸다는 듯이 무조건 폄하하고 근거없는 정치 공세를 통해서 정권을 흔들려는 과거식의 정치 행태는 이제 사라져야 한다."며 공세차단의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여당 일각에서는 일부 후보의 경우 국민 정서상 용납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 이번 인사청문회는 여당의 밀어부치기가 녹녹치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