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이 시작되는 7월 분양시장은 공급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성남 도촌, 김포한강, 광명소하, 은평뉴타운 등 인기 분양아파트가 대거 분양에 돌입한다.

 
휴가철이 시작되는 7월 분양시장은 공급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성남 도촌, 김포한강, 광명소하, 은평뉴타운 등 인기 분양아파트가 대거 분양에 돌입한다.

이처럼 여름 비수기에 때아닌 분양잔치가 열리는 이유로는 규제완화 수혜에 환금성까지 갖춘 알짜 단지들이 청라지구의 청약열기를 그대로 이어가고자 분양을 감행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상반기 청약열풍의 주역인 청라지구를 비롯해 제2의 판교로 과거 청약저축 커트라인이 1200만원을 넘어섰던 성남 도촌지구가 눈길을 끈다. 이밖에도 △김포한강신도시 △남양주 별내지구 △광명 소하지구 △광명역세권지구 등에서도 분양이 이뤄진다.

서울에서도 흥행 보증수표인 은평뉴타운이 입주와 동시에 전매가 가능해지면서 더욱 더 높은 인기를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전매를 피해 계약 즉시 되팔 수 있는 재개발아파트도 공급을 이어가는데 이 중 가장 주목을 끄는 단지는 상암-은평-증산뉴타운과 개발 축을 이루는 서대문 가재울뉴타운으로 672가구가 일반에 선보인다. 지난 5월 분양해 1순위에서 9.59대1의 높은 청약경쟁률로 마감한 신당6구역 뒤를 이어 신당 7구역에서도 895가구(일반분양 216가구) 대단지가 공급을 앞두고 있다.

한편 올 2월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나타냈던 공급물량은 7월 비수기로 접어들면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스피드뱅크에 따르면 7월에는 전국 18개 단지에서 총 1만4979가구 중 9427가구(임대, 오피스텔 제외)가 일반 분양될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 분양예정 물량(2만211가구)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로, 지난해 7월 분양예정 물량과(3만8026가구) 비교해도 1/4 수준에 불과하다.

지역별 분양예정 물량은 전국 4개 지역 중 경기(4761가구) > 서울(2453가구) > 인천(1838가구) 순으로 나타났으며, 지방은 광주(375가구) 한 곳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은 총 5곳의 사업장에서 공급될 예정이며 모두 은평, 가재울뉴타운을 비롯한 주요 재개발 단지들로 일반분양 물량이 많지 않아 치열한 청약 경쟁이 예상된다.

이 밖에 경기, 인천지역에서는 김포한강신도시, 광명역세권지구 등 유망 공공택지를 비롯해 청라지구 후속 물량이 대기하고 있어 인천발 분양열기가 확산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음은 주요 단지에 대한 소개다.

◆은평뉴타운 2지구 2,3,4,5,6,7,8,11단지 포스코건설,금호산업,동부건설,두산산업개발=은평뉴타운 중에서도 2지구는 지하철 3호선 구파발 역에서 가까운 편이다. 구파발역 주변으로 은평뉴타운 중심상업지구가 조성되면 편의시설 이용이 쉬워질 전망이다. 금번 2지구 물량중 역과 가장 가까운 곳은 2,4,6단지다. 조망권과 쾌적성이 가장 우수한 단지는 11단지다. 8단지는 2지구 중 역에서 가장 먼 편이나 남측으로 학교와 공공용지, 좌측으로 녹지, 북측으로 진관근린공원이 위치해 11단지와 더불어 조망권 우수단지에 속한다. 남측으로 공공시설과 녹지가 위치해 조망권과 개방감을 확보한다. 6,7단지는 북측으로 녹지와 진관근린공원이 위치해 산책과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아파트로 전매기간이 1~3년으로 단축됨에 따라 입주와 동시에 전매가 가능하다. 입주는 빠르면 올해 말, 늦으면 내년 초에 가능한 후분양 아파트이다.

◆서울 구로구 고척동 벽산건설=벽산건설은 7월쯤 구로구 고척동 고척3구역을 재개발해 총 339가구를 지어 이중 147가구를 일반분양할 계획이다. 인근 영등포구치소가 천왕동 일대로 이전하면서 생태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계남공원, 신트리공원 등이 가까이 위치해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목동 11단지가 약 400m 떨어져있어 학원 등 교육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목동 현대백화점, 구로 애경백화점, 이대부속병원 등 쇼핑 및 의료시설도 풍부하다. 각각 1.5km, 1.1km 거리에 2호선 양천구청역, 1호선 개봉역이 있고, 서부간선도로가 가까워 차량 이용도 편리하다.

◆서울 서대문구 가재울뉴타운 대림산업, 삼성물산=대림산업과 삼성물산은 서대문구 가재울뉴타운 3구역에서 총 2664가구 매머드단지를 7월쯤 분양예정이다. 아파트는 최고 35층 52개 단지로 건립된다. 이 중 조합원분과 임대를 제외한 일반 분양분은 672가구다. 공급면적은 87~188㎡이다. 지하철 6호선 수색역이 도보 10분 거리다. 또 인천공항철도 수색역이 추후 개통되고 경의선 복선전철도 오는 7월 1일 개통되면 광역교통여건이 좋아질 전망이다. 신촌과 상암DMC가 가까워 그 곳의 발달된 생활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중구 신당6동 대림산업=대림산업은 올 7월쯤 중구 신당7구역에 분양을 앞두고 있다. 재개발 단지로 공급면적 84~178㎡ 로 총 895가구 중 216가구가 일반분양 될 예정이다. 2호선 신당역과 5호선 청구역 이용이 편리하며 흥인초등, 청구초등, 금호여중, 성동고 등의 학교가 단지 가까이 있다. 또한 충무아트홀, 이마트(왕십리역점), 미소공원 등이 근거리에 있어 문화, 생황편의 시설도 이용이 편리한 편이다.

◆경기 광명시 소하동 대한주택공사=대한주택공사는 광명 소하지구와 인접한 광명신촌지구 분양을 앞두고 있다. 총 859가구로 이뤄졌으며 공급면적은 76~149㎡로 구성되어 있다. 사업지는 광명시청 남측에 위치하며, 동측으로는 서부간선도로와 앞으로 완공될 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를 통해 수원-광명간 고속국도, 제2경인고속국도 서해안 고속도로와 연계되며, 인근에 안양천을 끼고 시흥역(경부선전철1호선)과 시흥대로(국도1호선)가 인접해 통과한다. 또 남측에는 경부고속전철 광명역사가 위치하는 등 광역교통 여건이 양호하다.

◆경기 광명시 일직동 대한주택공사=대한주택공사는 광명시 일직동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다. 공급면적은 125~186㎡, 407가구를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북측으로 광명소하지구, 남쪽으로 광명KTX역사 및 PF사업으로 진행 중인 주상복합시설과 상업시설이 위치할 예정으로 향후 교통 및 상업, 문화시설의 중심이 될 것이며 지구내 역사공원, 근린공원 등 그린네트워크 형성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광명역세권 휴먼시아는 인근에 서울오류-안양간도로, 서부간선도로, 1호선 시흥역, 7호선 철산역,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등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는 편이다. 지구 내에는 초등학교 2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1개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경기 김포한강신도시 Ab-16블록 화성산업=화성산업은 AB-16블록에 ‘김포한강 화성파크드림’을 분양할 예정이다. 아파트는 109㎡ 단일면적으로 총 648가구 규모이다. 사업지는 중앙공원과 인접해 산조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공원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쾌적하게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김포한강신도시 Aa-08블록 KCC건설=KCC건설은 한강신도시 Aa-08블록에서 오는 7월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총 1090가구 대단지이며 공급면적은 80㎡로 전면적 소형아파트로 구성될 예정이다. 사업지는 신도시 중심에 위치한 김포대수로와 가깝다. 또 지난해 입주를 마친 장기지구 아파트 단지가 사업지와 접하고 있어 기존에 조성된 편의시설 이용이 손쉽다. 김포경전철이 아파트 옆을 지나고 있어 경전철 이용이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 김포한강신도시 Ac-08블록 성우종합건설=성우종합건설은 김포한강신도시 Ac-08블록에서 분양을 준비 중이다. 사업지는 김포대수로와 바로 인접해 직접적으로 대수로의 인프라를 향유할 수 있다. 공급면적은 128~161㎡로 중대형급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고 465가구가 분양에 나올 예정이다. 한강신도시 기존의 주거지인 청송마을, 장기지구와 도보 10분 거리로 인접하고 있어서 이미 조성되어 있는 기반시설을 손쉽게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장기 초∙중∙고등학교 및 고창 초∙중학교가 단지 가까이 위치하여 우수한 교육인프라가 조성되어 있다.

◆경기 남양주시 별내지구 A11-2블록 신일건업=신일건업은 ‘남양주 별내 신일유토빌’을 분양할 예정이다. 공급면적 131~181㎡를 547가구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별내지구의 남서쪽으로는 삼육대∙고 등이 있다. 경춘선 복선전철 별내역(2011년 개통예정)이 지구 내에 들어서고 향후 지하철 8호선 연장선도 개통할 계획이어서 교통환경이 점차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경기 성남 도촌동 대한주택공사= 대한주택공사는 성남도촌지구를 개발해 633가구를 7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공급면적은 97~108㎡로 계획되어 있다. 도촌지구는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80만900㎡의 면적에 5300여가구가 공급되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서울도심으로부터 동남측 약 23㎞ 지점에 위치해 있다. 분당신도시 야탑동에 연접한 분당생활권으로 야탑역, 서울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성남대로, 국도3호선 등 편리한 교통망을 갖추어 서울 및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이 뛰어난 편이다. 지구내에 초.중.고등학교가 각 1개씩 신설될 예정이며 동사무소, 파출소, 소방서, 우체국 등 공공청사와 상업시설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갖추어질 예정이다.

◆인천 부평구 산곡2동 대우건설=대우건설은 부평구 산곡2동에 ‘부평산곡1구역’을 올해 7월 분양예정이다. 재개발 단지로 총 765가구 중에 320가구를 일반 분양예정이다. 개별난방으로 공급면적은 78~142㎡ 로 구성될 예정이다. 부평구청(인천1호선)과는 차량 3분 거리이며, 인근 롯데마트(부평점)이 있어 교통과 생활에서 편리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산곡북초등, 산곡초등, 부마초등 등의 학교가 인근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인천 청라지구 A36블록 동문건설= 동문건설은 A36블록에서 7월 분양을 준비 중이다. 공급면적은 141~155㎡이며 총 734가구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사업지의 서측으로는 테마파크가 조성될 예정이고, 남측의 제2외곽순환도로 접근성이 편리하다. 국제업무타운과 가까워 편의시설 이용이 쉬울 것으로 보인다.

◆인천 청라지구 A34블록 우미건설=우미건설은 청라지구 A4블록에서 7월 분양을 준비 중이다. 공급면적은 112㎡로 총 200가구가 공급된다. 남향 위주의 탑상형 배치로 일조권 및 조망권을 확보한다. 또 아파트는 4베이로 설계되어 채광 및 개방감이 뛰어날 것으로 보인다. 사업지 북측으로는 중심상업지역이 위치해 편의시설 이용이 손쉬울 것으로 보이며 중앙호수공원과도 가까운 편이다.

◆광주 동구 지산동 대한주택공사=대한주택공사는 올해 7월 광주 동구 지산동에 ‘광주지산 휴먼시아’ 분양을 앞두고 있다. 총 375가구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며, 공급면적은 98,110㎡ 로 구성될 예정이다. 서남쪽으로 학운IC 접근이 쉬우며, 인근 남광주역(광주1호선) 이용이 가능하다. 동쪽으로는 골프장이 있어 탁트인 조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근 동산초등, 살레시오 여고, 조선대학교 등 학교시설이 풍부한 편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