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은 12일 금강산관광 회담과 개성공단 회담을 개최하자는 내용이 전통문을 보내왔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또 우리 정부뿐 아니라 민간단체에도 대화제의를 해왔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 조선종교인협의회(회장 장재언)는 8일자 팩스를 통해 우리 측 민간.종교단체들에 오는 2월 중순 중국 베이징에서 만날 것을 제의했다. 

팩스의 수신인에는 '겨레얼 살리기 운동본부',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 '천주교여성수도회 장상연합회' 등이 망라돼 있다. 

작년 연말에는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 측에 오는 3.1절을 기해 남북이 공동행사를 하자고 제의해왔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는 남측위원회에 개성이나 금강산, 제3국에서 '6.15공동위원장 회의'나 '6.15민족공동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자고 주문했다. 
▲금강산 온정리 관광단지의 온정각 동관 풍경      [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조선사회민주당도 우리 측 민주노동당에 정당교류를 위한 회의를 열자고 요구해왔다.

북측은 또 국내 민간.종교단체에 최근 신년사(36건)와 정부.정당.단체 연합성명(42건) 등을 담은 팩스를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통일부는 북측 접촉제의에 대해 5.24조치가 유지되고 있는 만큼 방북이나 접촉승인이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정부의 대북 역제안 이후 북한의 반응이 초미 관심사로 부상한 가운데 정부의 대응 움직임도 다각화되고 있다. 북한이 어떤 식으로 나오느냐에 따라 정부 차원의 다양한 '맞춤형' 대응 시나리오를 준비하면서 '상황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이다. 

특히 통일부와 외교부 등 주무부처 차원을 넘어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챙기고 청와대가 주도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정부의 대응방향과 향후 상황전개에 더욱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북측이 민간에 대한 접촉을 제안할 것이 아니라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 추가 도발방지 확약,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등을 보여주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며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근원적 진정성을 갖고 나올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