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인턴십 ‘취업BRA자격인증과정’, 대학생에게 큰 인기…설문조사 결과 만족도 90% 이상 기록
한국U러닝연합회(회장 이상희) 산하 취업인재개발원에서 개설한 사이버인턴십 과정인 ‘취업BRA자격인증’ 과정이 취업준비 중인 대학생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사이버인턴십이란 취업 후 직장생활에서 꼭 필요한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기본 자질을 사이버상에서 미리 배우는 과정을 말한다. 사이버인턴십의 대표적인 사례로 취업인재개발원에서 개설한 취업BRA자격인증과정이 있다.

취업BRA과정은 신입사원으로서 직장생활에 꼭 필요한 ‘아이디어 발상법 등 창의력, 기획서 작성법, 보고서 작성법, 프리젠테이션 skill, Logical thinking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직장예절과 비즈니스 매너, 경영혁신기법인 6시그마’ 을 온라인으로 배우고 수료시 취업BRA자격인증서를 발급해 준다.

취업BRA과정에는 한양대, 중앙대, 인하대, 한림대, 창원대, 서울여대 등 전국 20여 개 대학에서 단체 수강하고 있고 이미 BRA과정을 수료한 수강생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라할 만큼 뜨겁다.

그 예로 단체 수강한 인하대학교에서 실시한 자체 만족도 조사에서 1. BRA과정이 취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는가? 그렇다 52.5%, 매우 그렇다 37.5%, 2. BRA과정을 동료 및 후배에게 추천하겠는가? 그렇다 2.5%, 매우 그렇다 40%, 3. BRA과정에 만족하는가? 그렇다 45%, 매우 그렇다 47.5%라는 온라인 과정으로는 보기 드물게 만족도 90% 이상이라는 놀라운 만족도가 나왔다. 이 과정을 통해 가장 좋았던 점으로 미리 직장생활을 체험해 볼 수 있어 취업 후 직장생활 적응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다는 반응이다.

실제 이 과정을 수강한 창원대학교 김성환 학생은 “학습이란 과거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미래의 회사원으로서 이런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좋은 경험이었다. 어느 사회든 그 곳 만의 독특한 문화 예절 방식이 존재하는바 그 속에서 현지화를 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지만, 기본적인 방향을 잡았다는 점에서 이런 경험은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닥쳐올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자세를 잃지 말아야 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강생 한림대 최영우 학생도 “창의적인 신입사원 되기, 합리적인 문제해결, 신입사원매너, 와우 6시그마란 주제로 교육을 받아 신입사원으로 갖추어야 할 여러 요건을 사전에 미리 학습하였습니다. 매 강의가 진행될 때마다 다양한 주제와 쉬운 해설로 점점 더 강의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강의가 종료된 지금 신입사원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이 충분히 배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저에게 BRA과정에 대해 문의한다면 주저 없이 추천할 것입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