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13일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의 아들에 대한 서울대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 부정입학 의혹을 제기한 이석현 의원의 발언으로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안 대표와 서울대가 정면 반박한데다 그간 영입을 염두에 뒀던 조 국 서울대 교수마저 트위터에서 "완전히 잘못됐다"고 일축, 신빙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당 일각에선 "`안상수 보온병'에 웃다가 `안상수 오발탄'을 쏜 셈", "어이없는 X볼을 찼다", "성급한 헛발질로 정동기 낙마효과를 하루만에 다 까먹었다"는 자조와 탄식이 터져나왔다.

한 중진 의원은 "아무리 야당이라도 무차별적인 `묻지마 폭로'는 신뢰성에 치명타가 되면서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안상수, 박지원·이석현 고소 방침 '인정사정 없다'     ©[국회= 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논란이 확산되자 박지원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를 자청, "제보라는 게 거짓말이나 역정보도 많아 헛발질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며 "`백공일과'(百功一過)라고, 확실한 증거 없이 의혹을 제기하면 잘했던 게 모두 무효가 된다"고 안타까워했다.

민주당 교과위원들은 이미 지난해 국정감사 과정에서 관련 제보를 입수, 서울대에 자료공개를 요청했으나 `개인정보 공개불가' 입장을 전달받았고, 이 때문에 박 원내대표는 이 의원에게 철저한 확인 작업을 거듭 당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또 "일단 서울대의 공식 입장을 존중하고 받아들인다"면서도 "확실한 진상을 아직 알 수 없어 더이상 말하기 힘들다. 좀 더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간담회에서 `무상복지'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딱히 결정적으로 `이거다' 하기에는 아직 조금 빠르고, 무상급식.보육.의료와 반값 대학 등록금 등 당론으로 정한 `3+1'의 범주 내에서 계속 수정, 보완, 업그레이드 하겠다"며 "정당이 표를 의식하지 않고는 존재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당사자인 안상수 대표는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고 나섰다. 이석현 의원과 박지원 원내대표를 내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고 손해배상 소송도 함께 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무 근거 없는 허위 사실을 가지고 자식까지 욕 보이게 하는 이 정치 현실이 너무나 가슴 아니다고 전했다.

부정입학 의혹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될 경우, 엉터리 폭로, 묻지마 폭로식의 정치관행도 이번 기회에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질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