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남북 국방장관 회담 열릴듯
 
 
정부는 20일 북한이 제의한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고위급 군사회담 개최를 위해 북측이 제의한 예비회담을 수용하고, 비핵화 문제를 별도로 논의할 고위급 당국간 회담 개최를 북측에 제의하기로 했다.



북한은 앞서 이날 오전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명의로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 개최를 제의하는 전통문을 보내왔다.



통일부는 북한이 김관진 국방부장관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 고위급 군사회담을 제의하면서 의제로 '천안호 사건과 연평도 포격전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할 데 대하여'로 하자고 제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 및 추가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을 의제로 하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고위급 군사회담을 위해 북측이 제의한 예비회담에도 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북측이 회담 의제를 제시하면서 우리가 그동안 요구한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언급하지 않은 만큼, 별도의 고위급 당국간 회담을 제의해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을 확인하기로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의 회담 제의 자체에 진정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회담에 나가 북측의 진정성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조만간 북측에 정식으로 전통문을 보내 이같은 내용의 회담을 제의할 예정이다. 남북 당국간 회담이 열릴 경우, 지난해 2월8일 개최된 금강산·개성공단 관련 실무회담 이후 처음 열리는 회담이 된다.  


 
국방부 장광일 국방정책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고위급'의 의미에 대해 “통상 장성급 이상 회담을 고위급이라고 하는데 국방장관회담으로 해석해도 틀린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장 실장은 “1차 국방장관 회담은 2000년 9월24~26일까지 제주도에서 조성태 전 장관과 김일철 인민무력부장 사이에 있었고, 2차 회담은 2007년 11월27~29일까지 평양에서 김장수 전 장관과 김일철 부장 간에 있었다”고 설명했다.


 
장 실장은 “북한은 고위급 군사회담과 함께 대령급 혹은 장성급이 될 예비회담도 동시에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는 예비회담에서 의제를 정할 때 천안함 피격사건과 연평도 포격도발 문제를 제기할 것이냐는 질문에 “당연하다”며 “통일부 등과 자료를 정리하고 있고 금방 후속 발표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예비회담의 개최 날짜와 장소는 남측의 편의대로 정하자고 제의했고, 모든 현안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