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은 21고위급 ‘군사회담’개최 합의에 따라 후속 작업에 착수했다.

특히 북한은 우리측이 제안한 '비핵화 남북대화'를 수용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국방부는 고위급 군사회담 개최를 위한 예비회담 일정을 검토 중이며 다음주 중반 이를 확정해 북측에 공식 통보할 예정이라고 정부 소식통들이 밝혔다. 예비회담 개최시기는 다음달 중순이 유력히 검토되고 있으며 대령급이 예비회담 대표를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예비회담이 개최될 경우 고위급 회담의 급과 성격, 의제를 중점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위급 회담은 국방장관 회담이 될 수도 있으나 그보다 낮은 차관급 또는 장성급 회담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정부 소식통이 전했다.
▲ 판문점에서 북한 군인이 경계 근무를 서고 있다.    © [e중앙뉴스=지완구 기자]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어제 북한의 회담제의에 대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 및 추가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을 의제로 하는 남북고위급 군사회담에 나간다는 입장을 정했다"면서 "2가지 문제에 대해 당연히 북한의 시인과 사과, 우리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전날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명의로 남북고위급군사회담 개최와 관련한 공개서한을 우리 국방장관에게 발송한 사실을 보도했다.

통신은 "회담의제를 '천안호사건과 연평도포격전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조선반도의 군사적긴장상태를 해소할데 대하여'라고 하며 회담시기를 2월 상순의 합의되는 날짜로, 회담장소는 쌍방이 합의하는 편리한 곳으로, 북남 고위급 군사회담개최와 관련한 실무적 문제를 토의하기 위한 쌍방 예비회담 날짜는 1월말경으로 정하자는 등의 구체적인 내용들이 들어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전날 고위급 군사회담을 제의하면서 우리측이 제안한 '비핵화 남북회담'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으나 조만간 비핵화 회담을 수용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남북대화를 위해 조만간 외교통상부를 주축으로 별도의 대북제의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이를 위해 비핵화 '비핵화 고위급 대화'를 위한 구체적인 제안사항을 검토중이며 내용이 확정되는 대로 북측에 통보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은 "비핵화 문제의 주무부서는 외교부이며 앞으로의 대북 대화제안도 외교부 차원에서 이뤄질 것"이라며 "현재 관계부처간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를 중심으로 고위급 대화의 급과 시기, 의제 등을 놓고 검토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그러나 현재 북핵 문제를 전담하는 외교통상부와 북한 외무성 사이에 공식 교섭채널이 없어 어떤 형식으로 통보할 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비핵화 남북대화를 위해 통일부-통일전선부 채널이 아니라 외교부와 북한 외무성간 채널이 가동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비핵화 회담이 열릴 경우 실질적 비핵화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6자회담의 틀 내에서 북한으로부터 비핵화를 실천하겠다는 약속과 진정성을 확인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