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판매(대표이사 이동호(李東虎)) 관리직 전임직원은 회사 경영위기 타개 및 정상화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비용절감 및 일 더하기 운동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대우자동차판매 회사대표 관리담당 김거한(金巨漢) 상무와 직원대표 관리직협의회 유종기(柳鍾基) 의장은 6월 23일 회사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비상경영 운동실천’에 합의하였다.

합의서에는 오는 7월부터 2010년 12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시간외 근로 중단 ▲근속년차 휴가 의무사용 ▲복리후생(주택자금대출, 자기개발비, 의료비, 경조비지원, 서클지원, 생일선물, 귀성선물) 지원을 중단 한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또한 대우차판매 임직원들은 시간외 근로 중단을 함과 동시에 회사의 대내외 주변여건 및 위기의식을 공감하고 조기 정상화 기틀을 마련하고자 자발적으로 “한시간 더 일하기 운동” 을 하기로 결의하였다.

이로써 시간외 근로수당 86억, 근속년차 수당 31억, 복리후생비 26억 삭감으로 임원은 평균 20%, 사원부터 부장까지는 10%씩 급여가 절감되어 대우차판매는 총143억의 회사운영자금이 마련되는 효과를 가졌다.

한편 대우차판매는 송도개발사업의 재원조달을 위하여 지난 6월15일 보통주 1300만주, 1069억9천만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발표 한바 있으며, 이에 우리사주조합은 260만주(증자주식수의 20%)를 우선 배정 받기로 결정하였다.

우리사주조합의 유상증자 참여는 전임직원이 솔선수범하여 회사의 성장성에 대한 강한 자신감 표현과 종업원지주회사의 여력을 다시한번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로써 대우차판매 지분구조는 전체주식 43,592,703주(유상증자 포함)중 자사주, 대리점, 우리사주조합 등 회사지분이 20%(약890만주) 이상 확보하여 소유·분산 구조가 우량한 회사임을 입증하게 되었다.

대우차판매 관리담당 김거한 상무는 어려운 일에 결정해준 직원들에게 고맙게 생각하며, 든든한 우리직원들과 함께 이번 경영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것이다” 라고 기대하였으며, 대우차판매 관리직협의회 유종기 의장은 “임금반납과 일 더하기 운동은 직원 모두가 주인의식과 애사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 이라며 “회사가 정상화 될 때까지 모든 일에 적극 동참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