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방한중인 레흐 카친스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12.5(금)-7(일)간 우리나라를 공식실무 방문 중인 「레흐 카친스키」(Lech Kaczyński) 폴란드대통령과 12.5(금)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 및 실질협력 강화 방안 등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 정상은 내년도에 수교 20주년을 맞는 한·폴란드 양국 관계가 비교적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급격히 발전한데 대해 만족을 표시하고, 향후 양국간 우호·협력 관계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제반 분야로 확대·발전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금일 정상회담에서 이명박대통령은 원자력발전소, LNG 터미널, 지하철·도로 등 폴란드 정부가 추진중인 사회간접자본시설(SOC) 확충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폴란드측의 적극적인 관심 및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카친스키 대통령은 우리 기업의 대폴란드 SOC 진출확대를 환영한다고 밝히고, 향후 우리 기업의 기업활동 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금번 한-폴 정상회담은 양국간 실질 경제협력 관계 강화를 위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고, 수교 20주년 기념 관련 협력 방안 논의 등 양국간 우호협력 관계를 공고화 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카친스키 대통령은 금번 방한 기간 동안 한승수 국무총리 면담, 한국외대 명예박사 학위 수여, DMZ 방문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