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청와대는 국정 전반을 아우르는 허심탄회한 만남을 제의했지만 손 대표는 청와대 회동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려 했다고 비판하며 기자회견을 통해 영수회담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국회=이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손 대표는 다만 민생현안이 많은 만큼 국회는 정상화 시키겠다고 밝혔다.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의 진정성이 보이지 않고 있는 만큼 더 이상의 기대를 접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희망대장정을 통해 얻은 애타는 민심을 전하고 싶었는데 이명박 대통령이 야당과의 대화를 꺼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민생을 이렇게 만들려고 지난해 예산안을 강행처리 했고, 이에 대한 유감표명이 그렇게 어려웠냐며 되물은 뒤, 그러면서 국회가 열리더라도 영수회담은 안 할 것이며 제의가 와도 응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청와대 회동이 성사되지 않은 책임을 청와대에 전가하는 것은 적반하장이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 회동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략적 이용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야당의 국회 등원은 정치협상의 대상이 아니라 임 있는 정당으로써 당연한 책무라며 청와대 회동과 국회 등원을 연계시켜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조건없이 야당대표와 만나 국정 전반과 주요현안에 관해 격의없는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손학규 대표는 영수회담은 하지 않겠지만 국회는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구제역과 전셋값, 물가폭등 등으로 국민이 고통받고 있는 만큼 국회에 들어가 민생문제 해결에 전념하겠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국회 등원의 전제 조건으로 내건 지난해 예산안 강행처리 등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유감표명 요구도 접은 것으로 표현했다.

손 대표는 다시 반 민생법안이 통과될 지 걱정이고, 다시 짓밟힐 지 걱정이지만 국회에 들어가서 끝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예산안 충돌이후 경색됐던 국회는 두달 여 만에 정상화됐다.

하지만 지난 6일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합의했던 내일 국회정상화는 힘들어졌다. 민생특위 구성 등 의제 조율 등을 놓고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영수회담이 불발되고 산적한 민생현안에 대한 입장차가 큰 만큼 국회가 열릴 경우 여야간 공방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주요 민생법안 처리를 통해 집권 여당으로서 서민생활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고, 민주당은 4대 민생대란을 중점적으로 따져 정부의 실정을 고발하고 민생문제에 대안을 제지하겠다며 맞서고 있다.

다만, 민주당의 등원이 결정된 만큼 협상결과에 따라 늦어도 다음 주 중반쯤부터 임시국회가 열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