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국회 등원 결정을 내리면서 여야가 오늘 다시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구제역과 전월세 대란 등 민생 문제가 초점이 될 전망이다.

14일 오후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만나 의사 일정과 안건 등을 논의하고 여야 모두 구제역과 전월세 대란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는 만큼 민생 현안에 중점을 둔 '민생국회'가 될 전망이다.
▲ 대한민국 국회 의사당 본청    © [국회=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한나라당은 시급한 민생법안 72건을 선정했다며, 법안 통과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고 반면, 민주당은 구제역과 전월세 대란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부각시키며 공세에 나설 예정이다.

민주당이 요구한 민생특위 구성 문제를 놓고 여야가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상임위를 활용하는 방안 등 대안이 있고, 한나라당과 민주당 모두 유동적인 입장인 만큼 이번주 안에는 국회가 열릴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개헌 특위와 한 EU , 한미 FTA 비준동의안 등에 대해서는 여야간 입장 차이가 첨예하게 엇갈려 국회가 열리고 나서도 냉각관계가 쉽게 해소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국회에서 열린 정부와 한나라당의 당정협의에는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참석했다.

당초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주 관련한 의혹들을 최 장관이 설명하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지만, 최근 현안인 만큼 치솟는 기름값 문제가 논의됐다.

한나라당은 최근 구제역과 한파로 농가나 자영업자들의 기름값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유류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면세유를 쓰고 있는 농가에서는 기름값 부담 때문에 농사를 못 하는 곳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최중경 장관은 기름값 문제는 부처에서도 관심 갖고 있다며, 농민 부담 문제를 포함해 진지하게 논의해보겠다고 답했다.

한나라당은 최근 부동산 중개업자들이 서로 짜고 전월세 가격을 부풀리는 담합행위에 대해 정부가 철저히 조사하고 엄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재철 정책위의장은 오늘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부동산 중개업자끼리 친목회를 만들어 전세 매물이 나오면 묶어서 전세값을 부풀리는 횡포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심 의장은 부동산 중개업자들의 담합은 불법적인 행동인 만큼, 관계당국이 현장조사를 실시해 신속하고 강력하게 엄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이번 국회에서 민생을 지키지 못하고 반민생 법안을 막지 못한다면 옥쇄를 각오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학규 대표는 오늘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FTA 등이 날치기로 처리된다면 18대 국회는 더 이상 없다는 자세로 국회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박지원 원내대표는 영수회담을 놓고 청와대 측이 손학규 대표 측을 일방적으로 비난한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속좁은 정치를 해서는 원만한 여야 관계를 기대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