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저축은행추가 영업정지를막기 위해 전력을 쏟고 있다.

지난 17일 이후 6곳의 저축은행에 대한 연쇄 영업정지는 어느 정도 예상 가능했던 상황이지만 앞으로도 영업정지가 더 나온다면 자칫 고객의 불안감 확산으로 인해다른 저축은행의 유동성 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당국은 지난 17일
부산.대전 저축은행 2곳에 대한 영업정지를 결정할 당시 부산2.중앙부산.전주 저축은행 등 부산 계열 나머지 저축은행 3곳도 영업정지 대상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추진했다.

부산2.중앙부산.전주 저축은행의 유동성이 나머지 2곳에 비해 양호한 상태였긴 하지만 부산 계열임이 알려지면 고객의
예금 인출사태로 인한 유동성 고갈은 시간문제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부산 측에서 3곳의 유동성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어 문제없다는
입장을 밝혀 부산.대전 두 곳에만 영업정지 조치를 취했지만 결과는 당국의 예상대로 3곳의 저축은행에서도 예금인출 사태가 발생해 영업정지를 피해가지 못했다.

당국은 지난 17일
기자회견 때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5% 미만이라고 밝힌 5곳의 저축은행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당국과 해당 저축은행 모두 추가 영업정지 방지를 위해 다각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 중 보해저축은행은 이미 유동성 부족 때문에 19일 영업정지를 당해 실제로는도민.새누리.우리.예쓰저축은행 등 4곳이 남아있다.

도민저축은행은 주중
증자 등을 포함한 경영개선계획을 금융감독원에 제출하면,금감원은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경영평가위원회의 타당성 심사 등을 거쳐 판단을 내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우리저축은행의 경우 지난 17일 당국 발표 때 문제가 없는 곳이라고 밝혔음에도 고객의 불안감 고조로 상당한 예금이 빠져나가는 상황이 발생해 당국과 해당 저축은행 모두 곤혹스런 입장이다.

비록
일반적인 BIS비율이 5% 미만이지만 2013년 6월말까지 이 기준의 적용을 면제받아 그동안 정상화 계획을 착실히 이행해온 데다 이들 저축은행의 건전성 판단 시 적용되는 부칙 BIS비율은 기준치를 크게 상회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새누리저축은행은 부칙 BIS비율을 -2.88% 이상만 유지하면 되지만 작년말 기준으로 22.12%포인트나 초과하는 19.24%이며, 우리저축은행 역시 기준치인 0.49%를 상당히 넘어선 5.20%를 기록하고 있다.

당국은 부산 지역의 저축은행들에 대한 영업정지가 잇따른 것과 관련해 21일 부산에서 예금자의 불안감을 달래고 서민과 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한 대책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전 부산에서 관계기관 합동대책회의를 열어 예금자불편 해소, 여타 저축은행에 대한 유동성
지원 등 경영 조기정상화, 지역 내 기업과서민의 금융애로 해소 등 시장안정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대책회의에는 부산시장, 부산 상공회의소 회장, 금감원 수석부원장, 예금
보험공사 사장, 기술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저축은행중앙회장, 국민은행장, 농협신용대표, 부산지역 금융기관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이와 별도로 21일 우리저축은행에
국장급을 파견해 이 저축은행의 특수성을 적극 설명하고 고객의 불안감 해소에 나설 예정이다.

해당 저축은행들 역시 고객의
동요를 막기 위해 전력을 쏟고 있다.

새누리저축은행의 대주주인
한화그룹은 21일 200억원의 예금을 맡겨 유동성을 공급하고 추가적인 유동성 대책을 검토하는 등 그룹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
한화그룹 측에서 200억원의 예금을 예치한 뒤 새누리가 영업정지를 당하면 예금자 보호대상에서 제외된다"며 "이는 한화그룹이 새누리의 영업정지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저축은행도 대주주가 3월 중 최소 120억원, 최대 200억원을 증자하겠다는 입장을 고객들에게 21일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3월말 기준 부칙 BIS비율은8%를 넘어 지도기준인 0.49%를 크게 초과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 우리 측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부동산 채권을 담보로 은행에서 수백억원의 유동성 확보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예쓰저축은행은 예금보험공사가 부실저축은행을
인수해 100% 주식소유하고 있고 현재 각절차를 진행하고 있어 문제 대상이 아니다.

실제로도
지금까지 12억원 가량의 예금이 빠지는데 그쳤다.

금감원 관계자는 "부산계열 5곳과 BIS비율 5% 미만 저축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94개 저축은행에서도 전반적으로 예금이 빠져나간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충격이 예상보다 훨씬 적어 94곳 중 영업정지 저축은행이 나올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