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월28일 리비아 재외국민 안전대책과 관련해 “일 때문에 떠나지 못하고 남은 국민이 있을 경우 우리 대사관 직원들은 끝까지 남아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며 현지국민 보호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하고, “해외 유사 사태 발생시 정부의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세계경제동향과 유가급등대비책 보고를 받고 “대한민국은 글로벌 금융위기도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빨리 극복했다”며 “금융위기 때 대처하던 그 정신자세로 물가 등 현안에 대응해 나가길 바란다. 그 역량과 그 긴장감을 가지고 일 한다면 지금 상황도 충분히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에너지 위기경보 ‘주의’ 격상과 관련해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에너지 위기경부 ‘주의’ 단계에 맞게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국민들의 협조도 구해야 한다”면서 “각 부처와 지자체는 ‘주의’ 경보에 해당하는 긴장감을 가지고,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점검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황식 국무총리도 28일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외교부 등 관계부처에 “무엇보다도 교민들의 안전이 가장 우선 시 되어야 한다. 철수시키고, 안전을 확보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고 박선규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국무회의에서 “현재 우리 교민에 대한 안전대책과 수송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 교민은 큰 문제없이 정부가 안전지대로 옮겨서 걱정을 덜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다만, “현지 우리 기업에 외국인 근로자가 2만 여명 되는데, 제3국으로까지 그들을 대피시는 것은 우리가 당연히 해야 되는 일이지만 그곳에서부터 자국으로 이동하는 문제는 해당국가와 협조해야 하는 것으로, 외교통상부가 이 문제를 협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현재 최영함이 리비아로 이동하고 있고 내일 모레면 현재 도착할 예정이다. 도착해서 우리 교민들 수송 작전에 참여하겠다”며 “관련부처와 유기적으로 협조해 최영함도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