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원세훈)는 연간 3만 여명에 달하는 안전사고 사망자를 2017년까지 1만 5천여 명으로 줄이기 위한 『안전 사고예방 종합대책』을 12월 9일(화)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사고예방 종합대책』은 지난 4월 안전사고예방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추진계획을 수립한 후 중앙부처 및 지자체, 국가안전정책 관련 학계·전문가 등의 폭넓은 참여와 의견 수렴을 거쳐 『7대 분야·100대 과제』를 최종 확정하였다.

※ 7대분야 : 생활, 교통, 산업, 식품·보건, 범죄, 화재 등

이번에 확정된 안전사고예방 종합대책은 현재 각 부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존의 정책을 강화하고 신규 과제 발굴 등을 통하여 중·장기적으로 현 12.1%인 안전사고 사망자 비율을 OECD 평균수준인 6%이하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서 이는 중앙정부로서는 최초로 범정부 차원의 『안전사고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안전사고예방 종합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사회 취약계층의 안전을 도모하고, 전국적으로 파급 효과가 크며, 안전사각지대 구조를 개선하고, 안전사고 저감 방안 및 목표가 제시된 것을 중심으로 안전사고 유형에 따라 맞춤형식의 사고예방대책을 수립하였으며 과제별 이행시기에 따라 3단계로 나누어 ‘09년까지 단기적 과제로 ’농산물 안전성 관리 강화‘ 등 29개 과제를 완료하고, 중장기적으로는 ’12년까지 ‘보행자 안전도로 만들기 사업’ 등 68개 과제, 장기적으로는 ‘17년까지 ’자살 예방 대책‘ 등 3개 과제를 추진하게 된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이번 종합대책의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제도 개선 및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올바른 안전 문화 형성을 위한 교육 및 홍보 등에도 각종 행정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다.

아울러 각 과제별 추진 성과 및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평가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둔 개인이나 기관에는 정부 포상 등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

이날 확정·발표된 『안전사고예방 종합대책』을 관계기관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2017년에는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고 안전이 한층 더 보장되는 사회가 실현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