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그 동안 정부가 6개월간이나 공석으로 방치했던 감사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하여 8일부터 이틀간에 걸쳐 후보자인 양건 내정자에 대해서 감사원의 독립성에 대한 견해를 비롯해 도덕성과 직무수행 능력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하였다.

한나라당은 후보자의 감사 정책에 주로 초점을 맞췄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양 내정자는 깊은 학식과 풍부한 대외활동 경력을 가진 분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재직 당시 행정부처의 부정부패 소지를 없애고 법령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이미 그 능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며 “감사원장 자리를 수락하며 부패방지와 공직자 비리점검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인 것도 주목할 만하다.”라고 평가했다.

더불어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만큼은 인식공격성 발언, 무차별 의혹제기 등 인사청문회의 잘못된 관행이 재연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야당의 공격에 대해 지적했다.

권성동 의원은 “감사원은 업무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해야 하는데 복안이 있는가”라면서 “취임하면 교육비리 척결에 노력을 쏟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용태 의원은 “지방정부는 인·허가권의 95%를 쥐고 있고 인사권을 둘러싸고도 추문이 이루 말할 수 없다”면서 “기존 방식으로는 지방정부의 부패를 막기가 어려운데 특단의 대책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박영아 의원은 “감사원은 회계검사에 대해서는 계좌 추적이 허용되지만 직무 감찰에서는 추적 권한이 없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질의했다.

반면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부동산 투기 의혹은 물론 국가권익위원장으로 일하다가 이 정권 실세에게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자리를 내줬다.”며 “헌법학자가 개헌준비 하러 감사원장으로 오는 것도 아니고, 국가의 모든 국정업무를 감사하러 오는 것이라면 자질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감사원장 후보자로 전문성이 부족한 양건 헌법학자를 내정한 것은 능력과 자질을 무시한 전형적인 ‘돌려막기식 보은인사’”로 규정했다.

강기정 의원은 양 후보자의 배우자가 지난 2004년 강원도 원주시 임야를 구입했던 것과 관련해 “기획부동산 업자에게 산 것이냐”면서 “주변 지역 개발을 생각하며 투기한 게 분명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조경태 의원은 “부실 저축은행의 감사 결과를 1년이 지나도 아직도 발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전 감사원장이었던 김황식 총리는 국회 대정부 질의 답변 과정에서 수차례 저축은행을 감사할 때 외압과 로비가 있었다고 인정한 바 있었다”면서 후보자의 입장을 물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은 “국민권익위원장을 재직하다 돌연 사퇴했다가 이번에 감사원장에 임명돼 ‘회전문 인사’와 ‘보은 인사’ 의혹이 있다”고 추궁했다.

답변에 나선 양건 감사원장 후보자는 부동산 문제에 대해 “부동산 정보를 잘 모르기 때문에 부동산업자에게서 땅을 산 것”이라면서 “(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