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철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최근 일본 원전 폭발사고와 관련한 국내 방사능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윤 원장은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도 한국은 방사능에 안전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유출 사고가 어떤 최악의 상황에 이르더라도 우리나라에는 방사선 피폭에 대한 영향이 거의 없다는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왔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3월15일 일본 대지진과 쓰나미,원전 폭발 등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시뮬레이션은 기류가 정확하게 우리나라를 향해 불고 격납용기의 기능이 상당부분 상실돼 후쿠시마 원전 2호기 원자로심이 100% 용융(융해)됐다는 가정에 이뤄졌다.

결과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2호기의 노심이 100% 녹아 격납용기 밖으로 설계누설률(0.5%/일)의 30배가 누출돼도 울릉도에 거주하는 우리나라 국민의 피폭선량(쪼이는 방사선 양)은 0.3 mSv로 일반인 연간 선량한도인 1 mSv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설계누설률 ‘0.5%/일’은 하루에 전체 원자로내 기체의 0.5%가 빠져나오는 상태로, 기체 누출 속도가 이 비율의 30배에 이르는 것은 결국 격납기능을 완전히 상실한 최악의 상황을 말한다.

윤철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은 이번 시뮬레이션에 대해 “항간에 ‘우리나라 방향으로 풍향이 바뀌었다’, 또 ‘많은 방사능 오염이 있을 수 있다’는 유언비어가 돌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우리들이 기술적으로 하지 않는 일이기는 하지만, 최악의 경우를 가정해 우리나라 방사선 영향을 분석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또 일본의 지진과 쓰나미에 대한 국내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도호쿠 대지진에 의한 국내 원전에 미치는 안전 영향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도호쿠 대지진 당시 울진 원전에서 계측된 지진 가속도는 0.006g 수준으로 설계지진의 0.2g에 상당히 못 미치는 수준이었고, 동시에 이 지진으로 인한 우리나라는 동해안 지역의 쓰나미 파고는 최대 20cm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 원전의 지진에 대한 안전성과 관련해 “국내 원전은 지질 및 지진조사 등을 통해 원자로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최대 지진을 고려하고, 이에 여유도를 더해 설계지진 0.2g를 결정한바 있다”며 “지금 신고리 3,4호기에 건설 중인 APR1400과 현재 인·허가 심사 중인 스마트 원전의 경우에는 내진설계 기준이 0.3g로 상향조정돼 있고, 이외에 기존 원전의 경우 모든 구조물이 0.4g 이상의 내진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쓰나미에 대한 안전성 확보에 있어서도, 부지설계 시 그동안 기록적으로 발생했거나 향후 예측되는 최대 높이의 쓰나미를 고려했으며, 우리 동해안 지역에 최대 쓰나미 파고는 울진 원전지역이 3m, 기타 원전지역은 1m 이내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며 고리 1,2호기는 호안방벽을 포함해 7.5m의 고도를, 나머지 부지는 설계파고보다 훨씬 높은 10m 내외의 고도에 건설돼 있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일본 지진 이후 환경방사능 감시를 위해 감시주기를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해 운영하고 있다며 이에 따르면 일본 지진 이후 우리나라의 방사능 준위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울릉도 측정소의 방사선 준위가 세 차례에 걸쳐 미량 증가한 것은 강우에 의한 영향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