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주창한 중도실용과 근원적 처방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 대통령은 29일 중도실용 노선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18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을 통해서다. 이 대통령은 중도실용을 거창한 이념이 아니며, 분열하지 말고 특히 서민과 중산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마음을 모으는 것이라고 요약했다. 이념에 구애받지 않고 국민통합과 서민을 위해 시행하는 정책이 중도실용 노선의 핵심임을 강조한 것이다.

구체적인 해법도 제시했다. 대운하 포기와 생계형 운전자들에 대한 특별사면 검토가 그것이다. 임기 내 대운하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선언은 국민통합을 위한 포석이며 특별사면은 친서민 행보로 읽혀진다. 이 대통령이 2주 전인 지난 15일 라디오 연설을 통해 "대증요법보다 근원적 처방이 필요하다"는 의제를 던진 이후 사실상 처음 내놓은 결과물이다.

특히 생계형 민생사범의 특별사면을 추진키로 한 것은 민생 행보의 본격적인 신호탄으로 보인다. 이번 연설문에선 '벌점 등으로 면허가 취소된 생계형 직업 운전자'만을 언급했으나 민생사범 전체로 범위가 넓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 대통령은 "권력형 부정과 불법에 대해선 관용을 베풀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해 이번 방침이 서민만을 대상으로 한 조치임을 분명히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교육비 경감과 민생사범 특별사면 등과 같은 생활밀착형 조치들이 앞으로도 계속 발표될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서민정책이 가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청와대 홈페이지에 의견을 올린 국민 10명의 실명을 직접 거명하며 그들의 애환을 이해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더욱 열심히 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독선적 국정운영이라는 비판을 극복하고 국민과 직접 소통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