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는 대기업 계열 A제약사가 주요 대형 병원에 리베이트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조사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복지부 관계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식품의약안전청이 이 제약사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심층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실사 결과 금품수수 혐의가 포착되면 공정거래위원회, 수사당국에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KBS는 29일 9시 뉴스에서 이 회사가 대구·경북 지점이 뿌린 리베이트가 한해에 36억원이 넘었다고 보도했다.

A제약의 대구·경북 지점의 리베이트 리스트를 확보,한해 36억원 이상의 리베이트가 살포됐다고 방송했다.

모자이크 처리된 영업사원은 "비만 치료제는 200만원까지 쓰면 15%. 200만원에서 400만원까지 쓰면 20%, 400만원 이상 쓰면 그 이상이다.한 달에 100만원씩 (의사에게) 드려야 한다면 12개월치를 미리 준다"고 폭로했다.

A제약은 리베이트 사실을 인정했다.

 이 회사의 한 관계자는 "250업체 중에서 리베이트에서 자유로운 곳은 하나도 없다.100대 200, 100대 300, 100대 400까지 있다"고 주장했다.

리베이트를 받은 의사는 잘못한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 의사는 "나는
자영업자다. 정부가 이 병원을 세워줬나.내 영리를 추구하는 것으로서 떳떳하다"고 말했다.

매달 2000만원 정도를 꼬박꼬박 받는 것으로 알려진 보건소장은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KBS는 "한해 약값 매출 20% 정도인 2조원이 리베이트로 쓰이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현행 의료법엔 의료인 금품수수에 관한 처벌 규정에 리베이트 행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아 시행령을 폭넓게 적용해도 최대 자격정지 두 달을 받으면 그 뿐"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KBS는 "리베이트를 받은 의료인이 제재를 받도록 의료법 개정이 추진되는 것도 이때문"이라며 "국회에 계류 중인 의료법 개정안은 의·약사 출신이 상당수를 차지한 국회 상임위 통과 조차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베이트 파문이 또 불거지자 동아제약.한미약품.종근당.중외제약.일동제약등 거의 모든 제약 회사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며 긴장하고 있다.불똥이 어느 정도 강도로 어느 방향으로 튈지 모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