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인사들의 부적절한 행동과 거침없는 평가를 실명으로 담아 파문 예고



2007년 이른바 ‘신정아 사건’으로 화제가 되었던 신정아 씨가 22일 그간의 이야기를 담은 자전 에세이 ‘4001’(사월의 책 펴냄)을 펴내고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롯데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그는 “4001번(수인번호)으로 살아왔던 시간과 헤어지고, 또 다른 신정아로 새로 시작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심정으로 책을 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신 씨는 이번 책에서 예일대 박사학위 위조 문제의 전말, 연인 관계였던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만남, 동국대 교수 채용 과정, 정치권과의 관계, 누드 사진의 전말 등은 물론, 유명인사들의 부적절한 행동과 거침없는 평가를 실명으로 담아 파문을 예고했다.

특히 4.27 경기 분당을 재보궐선거 출마와 초과이익공유제로 논란의 중심에 선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과의 사적인 만남에 대해 거침없이 폭로했다.

신 씨는 “언론을 통해 보던 인상과 실제로 접한 모습은 너무나 달랐다”며 정운찬 위원장이 서울대학교 총장 재직 당시 서울대 미술관장과 미술대 교수직을 제의했으나 자신이 거절한 내용, 밤 늦은 시간 호텔 바에서 만나자고 한 내용 등을 공개했다.

이어 “정 총장은 처음부터 나를 단순히 일 때문에 만나는 것 같지 않았다. 오히려 나를 만나려고 일을 핑계로 대는 것 같았다”며 “정 총장이 존경받는 이유가 뭔지 모르지만 내가 보기에는 겉으로만 고상할 뿐 도덕관념은 제로였다”고 비난했다.

한편 21일 정 위원장은 청와대에 사표를 제출했으나 청와대는 반려 조치를 한 상태다. 정 위원장은 신 씨 주장의 사실 여부를 떠나 당분간 도덕성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여, 분당을 보궐선거에서의 전략공천 가능성마저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신 씨는 책에 일부 실명을 거론한 이유에 대해 “4년이 지난 지금 책을 내고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는 입장에서 어느 부분은 감추고 어느 부분은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면서 “실명이 등장하지 않으면 이야기의 앞뒤가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일부는 실명, 일부는 이니셜로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변호사를 대동하고 나온 신 씨는 학력 위조와 관련해 “학력 위조는 브로커를 통했든 아니든 간에 전적으로 제 잘못”이라고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학력 위조에 대해 도움을 받은 것은 잘못이지만 (직접) 위조를 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신씨는 학력을 위조해 교수직을 얻고 미술관 공금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뒤 징역 1년6월을 선고받았으며 2009년 4월 보석으로 석방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