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주요주주인 현대중공업그룹이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를 위한 정관 일부 변경안에 반대를 표명한 것은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미련이 여전하다는 반증으로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23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25일 주총에서 정관 7조 2항 ‘우선주식의 수와 내용’ 항목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현행 2천만주에서 8천만주로 늘리는 변경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그런데 이 안건에 대해 현대상선 지분 23.8%를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이 미리 반대의사를 전달해온 것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2006년 12월 상환우선주 2천만주를 발행한 바 있으며 이는 2011년말이면 모두 상환될 예정이다.

현대상선측은 “선박투자 확대 등 긴급한 투자재원 마련을 위한 미래 자본확충의 필요성이 있는 만큼 이에 대비해 우선주 추가발행 가능성을 열어두고자 이번에 우선주 발행한도를 8천만주로 확대하기 위한 정관변경안을 주총에 상정키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상선측은 “머스크 등 세계적인 해운기업들이 대형선 확보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등 시장 선점에 적극 나서고 있으나, 현대상선은 그동안 채권단이 요구하는 재무구조개선약정 때문에 투자가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며, “이에 지난해 유상증자를 실시한데 이어 우선주 발행을 통해 자본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함으로써 선박투자를 확대해 경쟁선사들과의 경쟁력을 회복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측은 “현대중공업그룹이 지난해말 현대상선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더 이상 경영권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알려졌는데 이번 정관변경에 반대하는 걸 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며, “현대중공업그룹이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 속마음을 다시 드러내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현대그룹측은 이와 관련 “현대자동차그룹이 향후 현대건설 보유 현대상선 지분 7.8%를 현대중공업그룹 또는 현대중공업그룹의 우호 세력에게 매각하거나 또는 현대중공업그룹과 연대해 의결권을 행사한다면 현대상선 경영권은 중대한 위협을 받게 돼 또 다시 호된 경영권 분쟁에 휘말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더욱이 “지금은 현대상선이 세계적 선사로 도약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채권단으로부터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 압박을 받음과 동시에 범현대가에 포위된 채 경영권 위협까지 받게 된다면 이는 현대상선의 성장 포기를 강요당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현대그룹측은 “범현대가와 진정한 화해가 절실히 요청되는 시점”이라며, “화해의지가 확고하다면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번 우선주 발행한도 정관변경에 찬성하고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건설의 현대상선 지분 7.8%를 조속히 현대그룹에 넘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